“3만 여수 산주 여러분! 산을 자산으로 키우세요”
“3만 여수 산주 여러분! 산을 자산으로 키우세요”
  • 강성훈
  • 승인 2019.07.29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 = 취임 100일을 맞는 양재승 신임 여수시산림조합장]
경영개선권고 조합서 4%대 출자금 배당 알짜 조합으로 성장
“신규 특화사업개발로 안정적 수익구조를 개선할 것”
양재승 조합장.
양재승 조합장.

 

불과 수년전만 해도 산림사업에 집중하는 불안정한 운영으로 경영개선권고 조합의 길을 걸어왔던 여수시산립조합이 최근 3년간 조합원들에게 3.8%~4.0%의 출자금 배당과 이용고배당을 집행하는 내실있는 조합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신용사업의 비약적 약진과 산림사업 실행시 기계화와 사업공정의 다변화로 사업수익율을 높이면서 알짜 조합으로 도약하고 있다.

여수시산림조합 신임 조합장으로 취임한 지 100여일을 맞는 양재승 조합장을 만나 여수시산림조합의 비젼에 대해 들었다.

 

- 오랜 공직생활 끝에 뒤늦게 산림조합의 살림을 맡았다. 산림조합을 이끌어야겠다고 마음먹은 계기는 무엇인가?

임업직 공무원으로 시청에서 도시녹화업무와 산림행정업무를 해오면서 산림조합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공직을 퇴직하고 산림조합 대의원과 감사를 역임하면서 쌓은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합발전과 조합원 권익보호를 위하여 조합장의 꿈을 갖게 됐다.

 

- 취임한 지 100여일 지났다. 밖에서 겪은 산림조합과 직접 겪은 산림조합의 차이가 있다면?

먼저, 조합원의 출자금으로 사업을 운영하여 조합원의 수익창출과 권익보호를 위하여 어려운 여건에서도 열심히 일하는 임직원들이 있다.

무엇보다 과거에는 산림사업 전부를 수의계약해 사업을 실행, 조합원에게 배당을 해 왔지만, 최근 산림조합은 산림사업법인단체 및 조경업체와의 경쟁구도가 심화되고, 경쟁입찰의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산림사업 발주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 최근 여수시산림조합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어떤 사업들 전개하고 있는지 간략히 소개해 달라.

신용사업활성화를 위하여 예수금 금리를 인근 협동조합보다 고금리 예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서민들의 생활안정자금을 위한 햇살론 확대와 산주임업인 및 경영자를 위한 정책자금을 확대 보급하고 있다.

봄철에 나무시장을 운영하여 조합원이 생산한 우량한 묘목을 고객에게 보급하고, 조합원의 수익창출과 조경수, 표고버섯종균 알선등 알선사업과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수목장림의 선도기업으로서 상조사업에도 매진하고 있다.

또한, 여러 사업들도 수익을 창출하여 사회환원사업의 일환으로 소외계층과 다자녀가정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여수시산림조합은 수년간 빠르게 성장하면서 상당한 성과도 거뒀다. 주요 성과들 간략히 소개해 달라.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업의 다양화를 통해 경영안정을 꾀하고 있다.

사실 우리 조합은 산림사업 수주 저조로 인해 경영이 어려워져 경영개선권고 조합의 길을 걸어왔다.

하지만, 신용사업의 비약적 약진과 산림사업 실행시 기계화와 사업공정의 다변화로 사업수익율을 높여 당기순이익이 발생돼 최근 3년간 조합원에게 3.8%~4.0%의 출자금 배당과 이용고배당을 집행하게 됐다.

 

여수시산림조합은 최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조합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 4월 지구의날 행사장에서 시민들에게 화분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갖고 있는 산림조합.
여수시산림조합은 최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조합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 4월 지구의날 행사장에서 시민들에게 화분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갖고 있는 산림조합.

 

- 여수시산림조합이 안고 있는 과제는 무엇이라 분석하는지, 또 해결해 가기 위한 대안은?

산림조합의 주요업무는 신용사업과 산림사업. 그리고 산림경영자를 위한 지도사업이다.

그러나 이런 사업들이 활성화 되려면 지리적으로 유동인구가 높은 지역과 조합원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이 유리하나, 현재 본점의 위치는 전자의 유리한 점과는 거리가 멀어 본점 이전이나, 지점을 증설하는 개념인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조합원 가입 및 출자금을 증대해, 자본금을 확보하여 신규사업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신임 조합장으로서 향후 조합 운영의 방향과 역점 추진사업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달라.

무엇보다 우선 과제는 조합의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조합원 증원을 통한 자본금을 확충하는 것이다.

둘째는 신용사업활성화를 위해 금융지점의 증설과 상품의 다양화로 이용고객의 확보와 타 금융기관과의 차별화를 실행하겠다.

또, 산림사업에만 의존하지 않고, 조합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신규사업(특화사업)개발로 안정적 수익구조를 개선할 것이다.

무엇보다 사회환원사업을 확대해 우리지역의 소외된 계층이 없도록,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과 산림일자리 창출로 중앙정부 및 여수시의 시정에 적극 동참하여 우리지역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다면?

우리시는 국가산업단지가 유치된 해양관광휴양도시로 산림녹지에 대한 비중이 크게 차지하고 있다.

우리시의 산림면적은 30,194ha(시면적의 59%)이며 산주는 30,248명이나 조합에 가입된 산주는 3,304명으로 산림조합 가입실적이 저조하므로, 모든 산주가 산림조합에 가입해 국고보조지원사업(조림, 숲가꾸기등)의 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홍보하고, 산주와 임업인의 산림에 대한 재산적 가치를 갖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산주 여러분! 산으로 만족하시겠습니까? 자산으로 키우시겠습니까? 우리산림조합은 산주여러분을 가족으로 모시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