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내실있는 관광정책 펼쳐야”
“여수시, 내실있는 관광정책 펼쳐야”
  • 강성훈
  • 승인 2019.07.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호 의원, 거북선 조형물 관리 부실 따져
지난달 발생한 거북선 계단참 파손에 의한 인명피해를 계기로 관광시설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승호 의원.
김승호 의원.

 

지난달 발생한 거북선 조형물 계단 파손 사고를 계기로 관광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여수시의회 김승호 의원은 지난 18일 194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의를 통해 최근 발생한 거북선 조형물 사고와 관련한 문제를 지적하고 내실있는 관광정책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8일 이순신광장 내 전라좌수영 거북선 조형물 계단 파손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이전에 어떠한 점검이 이뤄졌는지, 어떻게 유사 사고를 방지할 것인지를 집중 질문했다.

이와 함께 건조 당시 정확한 자료와 확실한 고증에 의해 거북선이 건조됐는지, 본래 목적대로 해상에 전시할 의향은 없는지 등도 따졌다.

또한 ‘여수시 전라좌수영거북선 관리 및 운영 조례’ 제4조 제1항 ‘거북선은 여수시장이 관리한다’, 2항 ‘시장은 거북선 시설 및 전시물이 망실, 훼손 또는 도난되지 않도록 안전한 관리를 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손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라는 규정을 언급하며 시장의 책임을 강조했다.

이같은 질의에 권오봉 시장은 “거북선 사고와 관련해서 안전관리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양해를 구하며 부상자 치료와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 전 점검은 안전점검이 아닌 시설물 점검차원이었다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수사결과가 나오면 참고하겠다”고 답변했다.

고증과 관련한 질의에는 “2009년 11월부터 2011년 1월까지 14개월 동안 전남대학교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주관으로 연구용역을 통한 고증을 했다”고 밝혔다.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육상 전시에 대해서는 “안전문제로 정박 중인 선박을 이전하기 위해 항만청과 해역이용 협의를 진행했는데 어려움이 있어 우선 육상전시를 하게 된 것이다”며 “ 해상전시는 육상전시 기간이 많이 경과된 만큼 여러 가지를 짚어본 후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전문가 의견을 듣고 안전에 문제가 없는 재질로 진출입로를 마련하는 방안은 수사결과 등을 보고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지적한 안전점검과 관련해서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거북선 조형물이 안전점검 대상은 아니다”고 해석했다.

김승호 의원은 “관광객들이 다시 찾는 여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며 질의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