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한 갈등 일으킨 ‘여순사건 조례 명칭’ 일단락
지리한 갈등 일으킨 ‘여순사건 조례 명칭’ 일단락
  • 강성훈
  • 승인 2019.06.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여순사건 지원사업 시민추진위”로 변경 의결

여순사건 추모사업을 추진할 조직의 명칭이 다시한번 의회 논의를 거쳐 ‘위령’이 아닌 ‘지원’으로 변경됐다.

여수시의회는 19일 제193회 정례회를 열고 ‘여수․순천 10․19사건 지역민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해 그동안 논란이 됐던 시민추진위원회 명칭을 ‘지원사업 시민추진위원회’로 바꾸는 안을 의결했다.

일부 의원들이 여전히 반대 의견을 표명한 끝에 표결에 부쳐져 재석 26명 중 찬성 19명· 반대 2명·기권 5명으로 가결됐다.

26명 의원 가운데 서완석 의장과 주종섭 의원만이 반대표를 던졌고, 주재현, 고희권, 김승호, 김행기, 백인숙 의원은 기권했다.

앞서 여수시장은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집중하기 위해 시민추진위원회의 명칭을 ‘지원사업 시민추진위원회’로 변경하는 내용의 개정조례안을 제출했다.

조례안 논의 과정에서 전창곤 의원은 “최대 과제는 여순사건 특별법 국회 통과인데 명칭 하나로 두 달 넘게 소모전을 했다”며 소모적 논쟁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반대입장에 선 주종섭 의원은 “집행부가 특별법 제정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뛰었느냐”며 질책하기도 했다.

일단, 이번 시의회 의원들의 압도적 찬성 의견으로 조례개정이 이뤄지면서 그동안의 논란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수시의회가 지난 3월 해당 안건을 처음 다룬 임시회에서 상임위 의결안이 아닌 주종섭 의원의 수정안으로 통과시키면서 논란이 이어졌다.

당초 기획행정위원회가 여순사건 관련 사업을 추진할 시민추진위원회의 명칭을 ‘추모사업추진위원회’로 올렸으나, 주종섭 의원이 ‘추모사업 시민추진위’를 ‘위령사업 시민추진위’로 명칭 변경하는 수정안을 올려 수정안이 의결됐다.

이는 지역 기독교계의 강한 반발로 이어졌고, 여순사건 여수유족회는 입장문을 발표해 ‘추모’나 ‘위령’ 대신 ‘제3의 용어’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후 권오봉 시장이 재의요구를 했다가 철회하는 등 관련 조례를 둘러싼 지역내 갈등이 두달여간 지속돼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