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업체 대표 구속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업체 대표 구속
  • 강성훈
  • 승인 2019.06.14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엄정한 수사촉구...“사건전말 공개해야”
시민대책위가 13일 순천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관련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시민대책위가 13일 순천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관련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여수산단 일부 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관련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측정 대행업체 기업 대표가 구속됐고, 지역시민사회는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지법 순천지원은 13일 여수국가산단 입주업체 등 대기오염 물질 배출 측정을 대행하면서 측정 수치를 조작한 측정대행업체 대표 김모(49)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측정 수치를 조작한 대행업체 4곳 가운데 A사 대표인 김씨와 임원, 또 다른 B사 대표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씨 등은 산단 입주업체 담당 직원과 짜고 수년간 오염물질 배출 측정치를 조작한 혐의(환경 분야의 시험 검사 등에 관한 법률위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를 받고 있다.

김씨 외 나머지 2명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14일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원회와 여수환경운동연합 등은 13일 순천지청을 찾아 신속한 수사와 수사경과 공개 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와 공모해 속여서 배출한 집단적 범죄행위가 들통난지 두 달이 되어가고 있지만, 관련기업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졌으나 더 이상 밝혀진 것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수산단 환경문제로 인해 광양만권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고 있음이 확인된 사건으로 전 국민의 관심과 우려를 나았으나 검찰과 환경부는 사건전말에 대한 공개를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시민들의 불안해소와 알권리를 위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고, 수사의 경과와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또, “검찰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의 생명과 환경보호를 최우선하여 파렴치한 불법기업들의 반사회적 범죄행위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하고, 범죄기업 법인과 최고경영자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