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박람회장 사후활용, 기관별 입장정리가 먼저”
“여수 박람회장 사후활용, 기관별 입장정리가 먼저”
  • 강성훈
  • 승인 2019.05.2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공공시설 유치 노력중...민간투자 의향도 증폭”
관계기관 간 부지활용방안에 대한 협의 등 거쳐 결정
박람회장에 건립중인 청소년해양교육원 조감도.
박람회장에 건립중인 청소년해양교육원 조감도.

 

여수세계박람회장의 민간매각설이 돌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관계기관 간 부지활용방안에 대한 협의 등을 거쳐 결정할 방침을 밝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24일 박람회장의 민간매각 반대 입장을 밝혀 온 여수선언실천위원회에 따르면 “박람회장이 공공성확보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해양수산부 등에 보내 해양수산부로부터 공식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먼저, 해수부는 답변을 통해 “박람회법 개정을 통해 지자체도 공공시설 유치개발을 허용했고, 이를 근거로 박람회장 내 공공시설 유치에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실제 지난해 12월 ‘여수박람회법’ 개정을 통해 지자체가 박람회장내에서 공공시설 유치 및 개발을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기상청은 국립기상과학관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 중이고, 전남도 역시 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완료했다.

여기에 여수청소년해양교육원이 건립 중이다.

다만,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계획은 민간의 주도적 참여와 개발로 박람회장을 세계적인 해양관광리조트로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박람회장 활성화에 따른 투자의향 기업의 증가에 따른 공모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사실이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관계기관 간 부지활용방안에 대한 협의와 필요할 경우 사후활용계획 변경 등의 절차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같은 입장을 밝힌 해수부는 내달 5일 여수시청에서 각 기관별 의견을 청취하고 사후활용에 대한 의견을 교환키로 했다.

한편, 여수선언실천위원회는 오는 27일 박람회장 내 한국관에서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