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현안, 여수시 청사 ‘별관 건립’ 본격 논의
해묵은 현안, 여수시 청사 ‘별관 건립’ 본격 논의
  • 강성훈
  • 승인 2019.05.20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서․문수 주민들, “상권 위축 우려...선 대책 후 추진” 주장
권 시장, “청사 확대. 기존 청사 주변 상권위축 대안 동시 추진”
여수시청의 청사 확대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수시청의 청사 확대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수시가 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와 행정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별관 청사 건립을 추진중인 가운데 여서․문수 지역 일부 주민들이 상권위축 대책마련 후 추진을 주장하고 나섰다.

수십년 묵은 현안 문제인 여수시의 안정적 청사 공간 확보의 문제 논의가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여서․문수지역 자생단체들이 참여하는 ‘여서·문수청사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청사 별관 신축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여서·문수지역 상권은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여서청사 및 문수청사가 있어 명맥만 유지하고 있고,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여서·문수 상권은 소멸의 길을 걷고 있다”며 “. 이런 상황에 대안 없는 시의 여서·문수청사 이전은 여서·문수지역 상권을 두 번 죽이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반대 대책위는 “청사통합을 통한 행정의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여문지역 상인들의 생존권도 보장되어야 할 것이고, 시민들의 1·2청사 이용으로 불편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에도 귀를 귀울여야 할 것이다”며 “청사 별관 신축을 신중히 결정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시의 대책 없는 여서·문수청사 이전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여서․문수지역 주민들이 선 대책 마련 후 별관 신축 주장을 하고 나선 가운데 여수시의 향후 대응책 마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여수시도 청사 확대시 기존 청사 주변의 상권 위축 우려에 대한 대안 마련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임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권오봉 시장은 지난 3월 가진 기자 간담회를 통해 “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와 행정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청사 확대 추진 계획”임을 분명히 하면서도 “기존 청사 이전에 따른 주변 상권 위축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한 대안 마련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구상임을 밝혔다.

당시 권 시장은 “행정청사가 사실상 7개 청사로 분산된 데 따른 업무의 비효율성과 대시민 행정서비스 질의 저하 문제에 공감한다”며 “시설 일부를 증설해 이같은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기존 청사 이전시 해당 청사 자리는 다른 기능을 하도록 하는 등 지역상권 위축 등에 대해 보완조치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여수시는 돌산청사의 이전에 따른 임시청사로 운영중인 문수청사가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 판정을 받은 것은 것을 계기로 종합적인 청사 운영계획은 본격적으로 검토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존 청사 주변 지역민들의 '대책없는 이전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등 청산 이전 논의가 본격화된 가운데 여수시가 어떤 구체적인 청사 확대 청사진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현재 여수시는 학동 본청사를 비롯해 여서청사, 문수청사 등 3개 청사를 운영함은 물론 일부 실과의 경우 진남경기장과 망마경기장, 구)보건소, 여수문화홀 등으로 흩어져 사실상 7개에 이르는 청사가 운영되고 있다. 보건소나 농업기술센터는 제외한 실국과 배치다.

이같은 상황이 수년째 이어지면서 시민불편 확대와 업무효율성 저하로 조직 내부는 물론 시민들이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