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대기오염물질 조작 파문, 지역정치권 일제히 성토”
여수, “대기오염물질 조작 파문, 지역정치권 일제히 성토”
  • 강성훈
  • 승인 2019.04.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전수조사 확대’...‘국정감사’...‘대시민사과’ 촉구 등 이어져
이용주 의원이 18일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으로 고발된 한화케미칼과 LG화학 여수공장을 항의 방문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용주 의원이 18일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으로 고발된 한화케미칼과 LG화학 여수공장을 항의 방문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여수산단 대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도 일제히 비판과 함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4년여 동안 배출농도를 속여 온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전국 국가산단의 전수조사로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 부의장은 “이번 사건은 대기업의 ‘도덕적 해이’와 관리감독의 주체인 정부의 ‘관리 소홀’이 근본적인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또, “현행 제도는 오염물질 농도를 측정 받아야 하는 기업이 측정대행업체를 직접 선정하는 왜곡된 구조로 인해, 측정대행업체가 ‘을’이 되고, 측정을 받는 기업이 오히려 ‘갑’이 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배출농도를 측정하는 업체 선정 및 대금지급을 기업이 아닌 ‘공공기관’, 정부 또는 지자체 직접 하도록 하고, 환경부에서 광역단체로 이관한 관리권을 해당 시·군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앞장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용주 의원도 이날 여수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을 항의 방문했다.

이 의원은 회사 관계자들로부터 측정치 조작 대기오염 불법배출 경위를 보고받고, 정확한 실태파악과 재발방지를 위한 조속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대기업이 4년이 넘도록 측정업체와 짜고 대기오염 물질을 불법 배출한 것은 여수 시민을 기망하고 지역 주민의 생명권을 침해한 것으로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아울러 “향후 대기오염 불법배출 기업 등에 대한 진상파악 및 수사가 미진할 경우 올해 국정감사에서 적극 다루겠다”고 밝혔다.

여수시의회 산단특위도 성명서를 내고 “이번에 적발된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산단 대기업들의 행위를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반사회적 범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수년간 조작을 일삼아 온 측정대행업체의 등록을 즉각 취소하고,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시설의 폐쇄나 조업정지 처분을 단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불법적인 공모와 조작으로 치명적인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 LG화학과 한화케미칼은 여수시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죄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갑을 여수지역위회도 입장문을 내고 기업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한편, 지역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한 시민·전문가·노동계 등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본부의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