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공기질 왜 이렇게 좋나 했더니...조작(?)” 충격
“여수 공기질 왜 이렇게 좋나 했더니...조작(?)” 충격
  • 강성훈
  • 승인 2019.04.1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 조작 무더기 적발
2015년부터 4년간 1만 3,096건 대기오염도 조작 확인
여수산단 일부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했다가 환경부에 적발됐다.
여수산단 일부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했다가 환경부에 적발됐다.

 

여수산단 일부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 대행업체와 짜고 수년간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했다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17일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2018년 3월부터 최근까지 광주ㆍ전남 지역의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 13곳을 조사한 결과, 여수산단 다수의 기업들이 4곳의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먼지ㆍ황산화물 등의 배출농도를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4곳의 측정대행업체는 측정을 의뢰한 235곳의 배출사업장에 대해 2015년부터 4년간 대기오염물질 측정값을 축소하여 조작하거나 실제로 측정하지 않고 허위 성적서를 발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가 밝힌 측정대행업체는 정우엔텍연구소 등 4곳이며 이들과 공모해 측정값을 조작한 배출사업장은 엘지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등 6개 업체다.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은 규모에 따라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를 자체적으로 측정하거나, 자격을 갖춘 측정대행업체에 의뢰하여 측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업자는 해당 배출시설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을 스스로 측정하여 배출수준을 자율적으로 확인하고 적절한 대책을 취할 수 있도록 정확히 측정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 적발된 4곳의 측정대행업체는 여수산단 등에 위치한 235곳의 배출사업장으로부터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 측정을 의뢰받아 2015년부터 4년간 총 1만 3,096건의 대기오염도 측정기록부를 조작하거나 허위로 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가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증거로 제시한 업체간 SNS 대화 내용
환경부가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증거로 제시한 업체간 SNS 대화 내용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측정대행업체 대기측정기록부를 조사한 결과, 직원 1명이 같은 시간대에 여러 장소에서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측정하거나, 1인이 하룻동안 측정할 수 없는 횟수를 측정한 것으로 기록한 8,843건의 경우 실제 측정을 하지 않는 허위 측정으로 확인됐다.

또한, 측정을 의뢰한 대기업 담당자로부터 오염도 측정값을 조작해 달라는 내용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문자를 파악해 측정 조작의 공모 관계를 확인하는 등 4,253건에 대해서는 실제 측정값을 축소한 것을 적발했다.

측정값을 축소해 조작한 4,253건에 대해 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주요 항목별로 분석한 결과 측정값은 실제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의 33.6% 수준으로 낮게 조작되기도 했다.

염화비닐 등 유해성이 큰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사례는 1,667건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는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 기준치를 173배 이상 초과하였음에도 이상 없다고 조작한 사례도 있었다.

또한, 염화비닐 등 특정대기유해물질이 배출기준을 초과했음에도 기준 이내인 것으로 조작하여 강화된 배출허용기준 적용을 회피했다. 먼지와 황산화물 측정값도 법적기준의 30% 미만으로 조작해 대기기본배출부과금도 면제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15일 이번에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에 공모관계 등이 확인된 4곳의 측정대행업체와 6곳의 업체를 우선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고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나머지 배출업체에 대해서는 보강수사를 진행하는 한편,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추가로 송치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이번 광주ㆍ전남 지역의 적발사례는 빙산의 일각으로 보고 올해 2월부터 실시 중인 감사원의 ‘대기분야 측정대행업체 관리실태’ 감사결과와 전국 일제점검 등을 통해 측정대행업체의 불법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종합개선방안을 5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업장 방지시설 적정 운영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감시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중․대형 사업장에는 배출농도 상시 감시가 가능한 굴뚝자동측정기기(TMS) 부착을 확대하고, 소규모 사업장에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올해 2월부터 실시중인 감사원 감사결과와 전국 일제점검 결과를 토대로 배출사업장과 측정대행업체의 유착관계 차단, 측정대행업체 등록ㆍ관리 등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촘촘한 실시간 첨단 감시망을 구축하여 미세먼지 불법배출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