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지도 22호선, 덕양 관통 노선변경 배경 밝혀야"
"국지도 22호선, 덕양 관통 노선변경 배경 밝혀야"
  • 강성훈
  • 승인 2019.04.09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개혁연대, “주승용 부의장, 공정한 조사해야”

최근 ‘1676억 원 도로 노선이 의원 땅 옆으로 바뀌었다’는 한겨레신문 보도로 지역내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

해당 기사 내용은 현재 진행중인 국지도 22호선의 노선 변경 관련 내용으로 변경 과정에 주승용 의원이 일정부분 역할을 했다는 주장이다.

국지도 22호선은 소라면에서 화양면까지 2차선을 4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 중으로 당초 계획은 현재처럼 덕양시가지를 관통하지 않고, 뒷산쪽에 고가도로를 건설하여 연결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소라면 덕양시가지를 관통하게끔 공사를 하면서 여수산단 진출입 도로와 연결 등이 복잡해졌다.

개혁연대는 “한겨레신문은 보도를 통해 주의원은 주민의 요구에 따라 주민설명회 때 덕양시가지 관통으로 노선 변경에 앞장섰다고 인정하고 익산관리청은 이를 받아들여 변경하였다”며 “이 때문에 설계를 변경하면서 공사기간은 6년이나 늦어졌고, 각종 보상금도 395억원 늘어 총공사비가 1,676억원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렇게 막대한 예산 부담과 공사 기간 연장으로 시민 불편을 가져왔다. 무엇보다 주의원이 관련 상임위원으로 직무관련 이해 충돌 사안으로 지적을 받는다”고 강조했다.  

또, “도로 노선이 변경되면서 주의원의 일부 토지가 수용돼 평당 300만원씩 5억2천만원을 보상 받았고, 11개 필지 9,103m²가 도로변이 되었다”고 밝혔다.

개혁연대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시민들의 상실감과 이에 따른 도덕적 책임을 면키 어렵다. 수사당국과 국토교통부, 전라남도는 언론에서 문제 제기한 국지도 22호선 변경이 주의원 요구에 따른 것인지 사실 여부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관련 공무원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4선 국회부의장을 떠나서 공정한 조사를 요구한다”며 “국회 계류중인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가 선거법과 상관없이 하루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을 때는 1인 시위와 청와대 국민청원 등에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주 의원실 관계자는 “수십년동안 지역개발이 외면돼 온 현실에서 도로라도 현실적으로 넓혀지면 좋을 것이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있어 대안을 찾은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