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거문도‧백도 국내 최고의 수중경관 선정
여수 거문도‧백도 국내 최고의 수중경관 선정
  • 강성훈
  • 승인 2019.03.2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 선정 발표
거문도 바닷속.
거문도 바닷속.
백도 바닷속.
백도 바닷속.

 

 

 

 

 

 

 

 

 

여수 삼산면 거문도와 백도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중경관을 자랑하는 곳으로 꼽혔다.

22일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에 따르면 ‘거문도와 백도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을 선정해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전 해역에 대해 실시한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결과를 토대로 생물 다양성, 보호대상해양생물의 서식여부, 아름다운 경관 등 해역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10선을 선정했다.

여수는 거문도와 백도가 대상지로 선정돼 전국에서 유일하게 2개의 지역이 최고의 수중경관지로 꼽혔다.

남해안과 서해안, 동해안에서 고르게 선정됐는데 서해에서는 유일하게 충남 태안의 ‘ 격렬비열도 ’가 선정됐다.

이 곳에는 대형 갈조류가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파래가리비가 서식하고 있다.

남해에서는 5곳이 선정됐다. 먼저 다양한 해면류가 서식하는 전남 신안의 ‘가거도 ’와 세계적인 규모의 연산호 군락이 있는 제주 서귀포의 ‘문섬 ’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고유종 해면들이 서식하고 있는 여수 ‘거문도’, 다양한 해양생물과 화려한 색채의 산호가 살고 있는 여수 ‘백도’, 해양보호구역으로 해식애 · 해식동 등빼어난 자연경관을 가진 부산 사하구 ‘ 남형제섬 ’이 선정되었다.

동해에서는 강원 고성 ‘초도리’, 경북 울진 ‘왕돌초’, 경북 울릉군의 ‘죽도’와 독도 등 4곳이 선정됐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의 자세한 정보와 그간의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결과는 소식지 ‘바다 숨’과 바다생태 정보나라(www.ecos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