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화학 폐석고, 타지역으로 옮겨야”
“남해화학 폐석고, 타지역으로 옮겨야”
  • 강성훈
  • 승인 2019.03.1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 보전 특위 현장활동
전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위가 12일 남해화학 폐석고 매립장 현장 등을 찾아 현장활동을 펼쳤다.
전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위가 12일 남해화학 폐석고 매립장 현장 등을 찾아 현장활동을 펼쳤다.

 

전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별위원회(위원장 이광일)가 지난 12일 여수 남해화학 폐석고 매립장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등 현장활동을 이어갔다.

남해화학의 폐석고 매립장은 54만여㎡ 규모로 약 2천만 톤 가량의 폐석고가 쌓여있어 해양오염과 대기 중 비산에 의해 주민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실제 지난해 8월에는 여수 낙포동 해상 주변에 폐석고 침출수가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는 백탁(바닷물이 뿌옇게 흐려지는 상태)현상이 발생해 주민 민원이 제기돼 도의회와 유관기관에서 합동 현지점검과 성분분석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이광일 위원장을 비롯한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남해화학 폐석고 매립장 운영현장을 점검하고 해양과 대기오염 발생 가능성과 오염재발 방지를 위해 남해화학이 부두에 설치한 차수막 등을 살폈다.

이날 현지 활동은 광양만권 오염원 조사와 현지 활동 지원을 위해 위촉한 환경전문가와 시민단체, 지역어민 등 전문 자문단이 함께 참석했다.

현지 활동 이후 개최된 특별위원회와 자문단의 합동 간담회에서는 그동안 자문 위원들의 오염원 조사 활동상황을 공유하고 근본적인 오염원 해결방안과 정책 대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특히, 특별위원회 위원들과 자문단은 “석고가 일반폐기물로 지정되어 있어 바다에 유입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재발방지를 위해 확실하고 원천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광일 위원장은 “2천만 톤 가량의 폐석고를 타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다”며 “단시일에 해결할 수 없으므로 앞으로 도의회 차원에서 폐석고 적정 처리와 보관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별위원회는 여수출신 이광일‧민병대‧최무경, 순천출신 임종기‧신민호, 광양출신 김길용, 고흥출신 박진권, 목포출신 전경선, 해남출신 김성일, 담양출신 박종원 의원 등 10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