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지방에 할 일 하도록 하겠다”
“국가산단, 지방에 할 일 하도록 하겠다”
  • 강성훈
  • 승인 2018.10.22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봉 여수시장, 국가산단 지방정부협 신임 회장
국가산단 지방정부협의회가 임시총회를 열어 권오봉 시장을 신임회장으로 선출하고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국가산단 지방정부협의회가 임시총회를 열어 권오봉 시장을 신임회장으로 선출하고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이 국가산업단지 상생·지속발전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권 시장은 지난 19일 여수에서 열린 협의회 임시총회에서 권오봉 시장이 신임 회장으로 선출돼 국가산단을 관리하는 지자체간 협력강화와 정책공유를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이날 임시총회는 신임 회장 선출을 포함해 7건의 안건을 심의하는 자리로 여수, 시흥, 안산, 청주, 서천, 군산, 광양, 영암, 광주 북구 등 9개 지자체가 참석했다.

9개 지자체장 등 관계자들은 우선 행정협의회 등록과 협의회 부담금 확보, 협의회 확대 구성, 신임 회장 선출 등 행정관련 안건 4건을 심의했다.

이어 정부건의 안건으로 국가산업단지 지역자원시설세 과세대상 확대, 지방교부세 산정 항목 신설, 반월국가산업단지 완충녹지 토지 수용 요청 등 3건을 의결했다.

현재 원자력·화력발전, 컨테이너 등에 부과하고 있는 지역자원시설세를 석유제품 정제·저장시설과 유해화학물질에도 부과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지방교부세 산정 항목 신설의 경우 국가산단 사고 피해를 고려해 보통교부세 수요액 산정기준을 분양면적에서 지정면적으로 변경하자는 것이 요지다.

권오봉 시장은 “같은 고민을 하는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국가산단 지역 주민들의 이익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한편, 협의회는 올해 1월 30일 국가산업단지를 관리하고 있는 15개 지방정부가 참여해 출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