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박람회장내 주요 현안사업 국회서 발목
여수 박람회장내 주요 현안사업 국회서 발목
  • 강성훈
  • 승인 2018.10.18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벤션센터...청소년해양교육원...기상과학관 줄줄이 차질 예상
지역 시민사회, 22일 기재부 등 항의 집회 예고
여수박람회장 활성화가 박람회 특별법 개정이 미뤄지면서 줄줄이 차질을 빚고 있어 지역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여수박람회장 활성화가 박람회 특별법 개정이 미뤄지면서 줄줄이 차질을 빚고 있어 지역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람회장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예산을 편성하는 등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관련 법 개정이 국회에서 표류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지역 정치권은 법개정 촉구에 나섰고, 지역시민사회 역시 상경투쟁을 예고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섰다.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여수6·더민주)에 따르면 전남도는 민선7기내에 여수세계박람회장에 국제 컨벤션센터를 건립하고 여수시를 국제 MICE산업의 대표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강정희 의원은 “여수컨벤션센터 건립 추진계획 등을 도에 질의한 결과 센터건립 용역비를 이미 확보하여 용역 대행사를 선정하고 있다”며 “전남도의 계획대로라면 2022년까지 국·도·시비 총 759억 원을 투자하여 완공할 계획인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민간투자로 한정한 여수박람회법에 발목이 잡혀 사업추진이 이뤄질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강 의원은 “지역개발과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도 박람회장 시설 사업 시행자가 될 수 있도록 「여수박람회법 제17조」를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도 기재부를 찾아 항의 집회에 나서기로 하는 등 강경댕을 예고했다.

여수선언실천위원회(정금희 상임공동위원장)는 여수시민 약 350명이 22일 오전 11시부터 세종특별시 정부종합청사 기획재정부 및 해양수산부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여수박람회법’ 개정안은 이용주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률안이다.

현행법상으로는 여수세계박람회 특구 내 국가 및 지자체는 사업시행자가 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해 공공시설을 건립을 통한 박람회장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지난달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수박람회법’ 개정안이 민간 주도의 개발을 우선시하는 기획재정부 반대로 계류됐다.

이에 따라 이미 관련 예산이 배정된 ‘청소년 해양교육원’ 및 ‘국립해양기상과학관’이 여수세계박람회장 내 건립 차질이 예상된다.

여수선언실천위원회 임영찬 집행위원장은 “박람회장 내 공공시설 설립을 통해 여수세계박람회 정신을 계승하는 사후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박람회장의 활성화를 염원하는 여수시민들과 함께 관련 부처를 방문하여 개정안 통과의 필요성을 호소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