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적극 도울 것”
더민주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적극 도울 것”
  • 강성훈
  • 승인 2018.10.03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특위, 이해찬 대표 면담서 당론채택 건의
전남도의회 여순사건 특위가 2일 더민주 이해찬 대표를 면담하고 특별법 제정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전남도의회 여순사건 특위가 2일 더민주 이해찬 대표를 면담하고 특별법 제정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전남도의회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위원회(위원장 강정희)는 2일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면담을 갖고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이해찬 당대표와의 면담은 그동안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 도의회 신민호‧김길용 의원과 지역 시민단체 대표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강정희 위원장은 “여수‧순천 10‧19사건은 1948년부터 1950년 2년여동안 여수에 주둔한 국방경비대 소속 군인들의 반란으로 1만여명 이상의 민간인이 집단 희생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6대 국회부터 3번이나 법안이 발의되었으나 자동 폐기됐다”면서 “이번 20대 국회에서 발의된 법안은 반드시 제정되어 역사적 진실규명과 억울한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당대표는 “여순사건은 역사적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이 가장 중요하다”며 “많이 늦었지만 민주당에서 당론으로 채택하고 서둘러 법안을 발의해서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의회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위원회는 지난 9월 18일 구성돼 내년 3월까지 여수‧순천 10‧19사건 유가족의 피해보상과 명예회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지역위원회도 한정우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당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부터 여순사건 특별법을 촉구하는 거리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