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해 해저터널’ 다시 군불 지핀다
‘여수-남해 해저터널’ 다시 군불 지핀다
  • 강성훈
  • 승인 2018.09.1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장-남해군수, 적극 협력키로 뜻 모아
경제성에 번번히 발목잡혀...대외 여건은 무르익어
장충남 남해군수가 13일 여수시를 방문해 권오봉 시장과 환담을 갖고 해저터널 건설에 적극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장충남 남해군수가 13일 여수시를 방문해 권오봉 시장과 환담을 갖고 해저터널 건설에 적극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수년간 지역 현안으로 대두되면서 실행 가능성을 노크하고 있지만, 여전히 경제적 타당성에 발목에 잡혀 표류하고 있는 여수-남해간 해저터널 사업이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도 그동안 여수보다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 온 남해군수가 직접 여수를 방문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며 적극 협력키로 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13일 오전 여수시청을 방문, 여수시 권오봉 시장과 만나 환담과 오찬을 잇따라 갖고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하는 동서해저터널 사업과 관련해 논의하며 여수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장 군수의 제안에 권오봉 시장도 장 군수의 해저터널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지자체장은 “정권교체와 동서통합 여론 등 새로운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고, 여수와 남해가 남해안권을 대표하는 관광시장으로 성장한 만큼 이전과는 다른 여건이 마련됐다”며 해저터널 추진에 적극적인 협력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 지자체장은 여수가 지역구인 주승용 국회 부의장과 사천·남해·하동 지역구 여상규 국회의원, 남해를 고향으로 둔 김두관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협력해 대정부 설득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할 동서해저터널은 접속도로 1.73㎞, 터널 4.2㎞ 등 총 5.93㎞ 규모로 5040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여수~남해간 도로 건설은 교량으로 건설할 경우 1조6천억원에 이른 막대한 사업비 등으로 경제성이 없다는 논리에 막혀 더 이상 추진되지 못했다.

여수-남해간 해저터널 위치도.
여수-남해간 해저터널 위치도.

 

해당 사업의 논의는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여수상공회의소가 국가 기간산업이 밀집한 전남 동부권과 경남 서부권을 연결하고 서남해안 관광벨트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양 지역을 연결하는 대교 건설이 필요하며 정부에 건의하면서 부터다.

이 같은 건의에 정부도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200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지만, 조사결과 기준이 1에 미치지 못한 0.84가 나왔다.그

후 4년 뒤인 2006년 9월에도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했지만 2002년 조사보다 더 낮은 0.2가 나오면서 정부가 사실상 포기했다.

하지만, 2012년 국토교통부가 다시 한국교통연구원에 기본계획설계 용역을 실시한 결과 한려대교의 경우 0.12로 나왔다.

다만, 이 용역에서 대교가 아니라 해저터널로 공법을 변경할 경우 사업비가 대교 건설의 30% 수준인 5040억원에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해저터널도 경제성은 0.4로 낮게 조사됐다.

2015년에는 국토부가 ‘일괄예타’사업에 포함시키면서 최종 결정에 관심을 모으기도 했지만,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도 0.24로 최소 만족 수치인 0.7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더 이상 진척되지 못했다.

이같은 현실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해저터널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이 이어져 왔다.

여수와 남해 등 남해안권 9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가 2016년 3월 정기회의를 열어 영·호남 화합과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한 '남해안 동서교류 동서해저터널 건설' 촉구 청원서를 채택하고 청와대에 제출키도 했다.

또, 같은해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도 전남도의회에서 임시회를 개최하고 여수-남해 도로(동서해저터널) 조기 착수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상정해 의결했다.

지난 2월에는 전남도도 2019년 국고 현안사업으로 여수~남해 간 도로(동서해저터널) 건설을 포함한 바 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지난해 이어진 정권교체와 올해 치러진 지방선거 결과를 통해 해당 사업이 또다른 국면을 맞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올해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전남지사와 경남지사가 상호 협력 사업을 다짐하는 등 대외적 여건 또한 해저터널 건설주장에 분위기가 무르 익었다는 주장이다.

전격적인 남해군수와 여수시장간 만남이 여수-남해간 해저터널 건설에 확실한 불을 당길 수 있을 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