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출범 앞두고 영호남 교류 훈풍에 들썩
민선7기 출범 앞두고 영호남 교류 훈풍에 들썩
  • 강성훈
  • 승인 2018.06.2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부산‧경남 도지사 당선인들, ‘남해안 경제시대’ 일궈내나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 등 기대감 높아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과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교류사업 확대 등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과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교류사업 확대 등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민선 7기 출범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남해안벨트’ 실현을 통해 여수가 다시 한번 남해안권 중심 도시로 주목받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6.13지방선거 결과 남해안에 위치한 전남과, 부산, 경남지역 광역지자체장이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석권하면서 실질적인 교류 사업 확대와 공동개발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이미 지난 선거과정에서 교류사업 확대와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내용의 협약을 체결한 바 있어 실질적인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과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지난달 29일 부산에서 만나 ‘민선 7기 전남-부산 상생발전 정책 협약식’을 갖고 ‘남해안 경제시대’를 선언한 바 있다.

이들은 ▲남해안 해안관광도로·고속철도 조기 개통 ▲목포~여수~광양~창원~거제~부산을 연결하는 ‘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 ▲남해안을 글로벌 해양관광벨트로 조성 ▲상호교류와 상생협력·발전 위한 ‘동서상생발전위원회’ 구성 ▲남해안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공동연구 ▲대통령과 함께하는 ‘지방분권 국정회의’ 설치·운영 추진 등 6개항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목포~완도~고흥~여수~남해~통영~거제~부산을 잇는 해안 관광도로와, 무안공항~목포~보성~순천~광양~진주~창원~김해~부산을 잇는 남해안 고속철도를 조기 개통하는 등 영호남의 물적·인적·문화적 교류 확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또, 2시간 대의 광역철도망을 기반으로 목포~여수~광양~창원~거제~부산 일대를 물류, 조선해운, 해양관광, 신소재산업 등을 중심으로 한 남해안 신해양경제 벨트로 조성해 글로벌 해양경제권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특히 대통령과 국무총리, 17개 시장·도지사가 참여하는 ‘지방분권 국정회의’ 설치를 위해 양 시장·도지사가 노력하며, 이를 통해 지방재정과 국가사무 지방이양 등 지방자치와 분권, 지역 간 불평등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실현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김영록 도지사 당선인은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과도 ‘경남-전남 상생발전 정책협약’을 맺고 영호남 화합과 상생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두 후보는 목포에서 남해, 통영, 거제를 거쳐 부산까지 이어지는 해안관광도로 건설과 무안공항에서 진주, 창원, 김해를 경유해 부산으로 가는 남해안 고속철도의 조기 개통을 추진하고, 영호남의 물적·인적·문화적 교류를 확대키로 했다.

또 두 후보는 하동의 티타늄, 희토류 등 희유금속 활용 신소재부품산업단지와 여수·광양 소재부품단지를 연계한 소재부품 광역클러스터를 조성, 여수­광양­하동­진주를 잇는 ‘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 전남과 경남의 섬, 바다, 습지 등 천혜의 생태자원과 자연환경을 토대로 ‘남해안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처럼 전남과 경남‧부산간 교류협력 사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를 계기로 여수지역 현안사업들도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세계박람회장 활성화의 방안으로 지역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공동 유치에 대해서는 전남과 경남의 지자체장들이 의견을 같이 했다.

또, 실질적인 남해안관광벨트 구축 등을 위해 필요한 사업인 동서해저터널, ‘반쪽짜리 다리박물관’사업의 완성 등에 대해 공동 대응도 가능한 대목이다.

결국, 민선 7기 출범을 앞두고 지역발전의 유리한 지형이 펼쳐지고 있는 시점에서 실질적인 사업성과로 전환시키는 노력은 지역 정치권의 몫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은 “목포와 부산을 아우르는 광역 교통망 연결 등 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은 새로운 남북 화해·협력시대에 대비한 국가 발전의 새로운 한 축이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