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선거판, 정책은 실종되고 네거티브만 난무
여수 선거판, 정책은 실종되고 네거티브만 난무
  • 강성훈
  • 승인 2018.06.1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선관위, 검찰고발 2건...서면경고 12건
시장 선거 토론회는 차단, 상호 비방에 고발만
6.13지방선거 투표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수지역 선거가 네거티브 전으로 전락하고 있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6.13지방선거 투표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수지역 선거가 정책은 실종되고 네거티브 전으로 전락하고 있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6.13지방선거 투표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수지역 선거가 정책은 사라지고 각종 불법행위는 물론 네거티브만 난무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11일 여수시선거관리위원회는 “여수시의원 선거와 관련해 평소 자신이 다니고 있지 않는 교회에 헌금을 제공한 후보자 A씨를 7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 5월까지 자신이 교인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선거구내 5개 교회에 총 46회, 53만원의 헌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수시선관위는 지난달에도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자원봉사자에게 20여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한 여수시의원 예비후보자를 검찰에 고발조치한 바 있다.

이처럼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해 여수시선관위에 적발된 불법행위는 모두 14건에 이른다.

2건에 대해서는 검찰에 고발조치했고, 12건에 대해서는 서면경고조치했다.

권오봉 무소속 여수시장 후보가 문제제기했던 권세도 후보의 대표경력 허위 기재 의혹에 대해서도 선관위가 ‘서면경고’조치했다.

이같은 서면경고 사례를 유형별로 보면 허위사실유포 관련 2건, 기부행위 관련 2건, 인쇄물 관련 4건, 문자메시지 관련 3건, 사전선거운동 관련 1건 등이다.

이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회계 정산 과정을 포함한 모든 선거일정에서 고발 2건, 수사의뢰 1건, 경고 13건의 위법 사례가 적발됐던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더 늘어난 수치다.

여기에 경찰에 고소고발됐거나 경찰이 수사중인 사건을 포함하면 더 크게 늘어난다.

민주당 권세도 후보는 최근 권오봉 후보가 TV토론회에서 의혹제기한 내용에 대해 ‘허위 사실 유포 및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무소속 권오봉 후보를 경찰에 고소했다.

권오봉 후보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시설 업무와 관련해 의혹제기한 권세도 후보를 ‘허위 사실과 명예훼손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처럼 네거티브전이 치열한 가운데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을 판단할 정책 검증 기회를 철저히 차단되고 있다.

그나마 앞선 선거에서는 수차례 토론회를 통해 후보자들간 정책검증의 기회가 마련됐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권세도 후보의 토론회 불참 선언으로 대부분의 토론회가 무산됐다.

지난 7일 선관위 주관으로 열린 TV토론회가 이번 지방선거의 유일한 후보자간 토론회가 됐다.

기초단체장 선거 뿐만아니라 시·도의원 선거의 ‘깜깜이 선거’는 더욱 심각하다.

기초의원의 경우 수천만에 이르는 세금을 체납하고도 선거에 출마해 지지를 호소하는가 하면, 기초의원 출마자 53명의 후보가운데 전과기록이 있는 후보만 30명에 이른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유권자들은 공보물에 하나에 의존해 후보자들을 선택해야 한다.

투표일이 불과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역정가에서는 정책은 뒤로 한 채 네거티브 공방만 가열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시민 김모씨는 “앞으로 여수의 4년을 책임질 지도자를 선출할 중요한 선거지만 정책 후보자들의 자질을 검증할 기회마쳐 차단한 이번 선거에 실망을 느낀다”면서도 “그나마 공보물이라도 꼼꼼히 살펴 지역발전을 이끌 인물에 투표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