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시의원 후보자들에 의회개혁의지 물었더니
여수 시의원 후보자들에 의회개혁의지 물었더니
  • 강성훈
  • 승인 2018.06.0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민협, 정책질의에 53명중 14명만 응답

여수지역 시민단체가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정책질의를 요청한 결과 질의에 답변한 후보자는 네명중 한명에 불과했다.

5일 여수시민협에 따르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맞아 지방행정‧의회개혁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전체 후보자들의 입장을 확인하고자 질의서를 보낸 결과 전체 53명의 기초의원 후보자 가운데 14명만이 응답했다고 밝혔다.

시민협은 기초의원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의회개혁에 관한 2가지 정책질의를 던졌다.

먼저, 지방의회 예산안⋅조례안⋅결의(동의)안 100% ‘기명 투표’ 실시 여부를 물었다.

시민협은 “예산안, 조례안, 결의안, 동의안을 찬성했거나 반대한 의원이 누군지를 아는 것은 지역 주민의 권리이며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가능케 하는 기본 조건이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질문에 전체 후보자 가운데 14명만이 응답해 ‘실시하겠다’고 답변한 후보는 13명이었고, ‘사안에 따라 실시여부 결정하겠다’는 기타 의견을 보낸 후보자가 1명이었다.

해당 후보는 “첨예한 안건에 대해 공개투표하면 시민 간 불편, 싸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이어 ‘여수시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 제정’ 참여에 관해 물었다.

시민협은 “의회문은 열려 있지만 의견을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창구는 제한적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의회가 직접 의정모니터를 구성하여 주민이 직접 방청하고 의견 수렴 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답변서를 제출한 14명의 후보 중 ‘추진하겠다’고 답변한 후보는 12명이었고, ‘사안에 따라 실시여부 결정하겠다’는 기타 의견을 보낸 후보자가 2명이었다.

이번 정책질의 답변과 관련해 지역일각에서는 공직선거 출마 후보자들의 기본 자질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시민 이모씨는 "지역의 미래를 책임지겠다고 나온 후보자들이 정책에 대한 답변도 제대로 하지 않는 무책임함을 보인 것은 시민들을 무시한 처사이자, 자질의 문제다"고 꼬집었다.  

시민협은 “지방의회의원들은 주민들과 물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밀접하게 소통해야만 하는 자리이다”며 “유권자가 4년 임기의 우리 동네 일꾼을 뽑는데 이번 답변 내용을 선택의 지표로 참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