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4.27 남북정상 판문점에서 손 맞잡아
역사적 4.27 남북정상 판문점에서 손 맞잡아
  • 강성훈
  • 승인 2018.04.2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비핵화...한반도 평화체제 정착 회담 의제 관심
4.27남북정상회담이 이날 오전 9시 30분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으로 시작됐다.
4.27남북정상회담이 이날 오전 9시 30분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으로 시작됐다.

 

대한민국 남북관계의 대전환점이 될 역사적 4.27 남북정상회담이 오늘 오전 9시 30분 판문점에서 시작됐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테이블에 오르는 최우선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다.

남북 정상이 처음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정상회담의 본격 의제로 올려 합의를 시도하는 것으로 양 정상이 담판을 통해 끌어낼 비핵화 합의의 수준이 어느 정도일지가 이번 정상회담의 가장 큰 관심사다.

여기에 군사적 긴장완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정착 의제에서 양 정상이 끌어낼 합의 내용 또한 주요 의제다.

1953년 이후 계속돼 온 ‘불안정한 평화’의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대체하기 위한 종전 논의가 어떤 결실로 어어질지도 핵심 의제로 분석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용 차량으로 판문점으로 이동해, 오전 9시 30분 군사분계선(MDL)에 걸쳐 있는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인 T2와 T3 사이로 걸어서 월경하는 김 위원장을 악수로 맞이했다.

남북 정상이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 MDL 선상에서 조우하는 것은 처음이며, 북한 최고 지도자의 방남 역시 최초다.

두 정상은 국군의장대의 사열을 포함한 공식 환영식에 이어 회담이 열리는 평화의 집에 들어선다.

김 위원장은 평화의 집 1층에서 방명록을 작성하며,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기념촬영을 하고 접견실에서 사전 환담을 한다.

이어 오전 10시 30분부터 2층 회담장에서 확대 정상회담을 시작,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 남북관계 개선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에 들어간다.

양 정상은 각각 오찬을 한 뒤 식수와 친교 행사를 하고서 오후 회담에 들어가며, 회담 상황에 따라 공동으로 합의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베푸는 환영 만찬에 참석한 뒤 이날 밤늦게 북한으로 돌아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