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70년, 전남도 차원 기념사업 추진해야”
“여순사건 70년, 전남도 차원 기념사업 추진해야”
  • 강성훈
  • 승인 2018.04.0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희 도의원, 전남도가 앞장서 진상규명.명예회복 촉구
강정희 의원.
강정희 의원.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전남도 차원의 기념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강정희 의원(여수, 더민주 비례대표)은 5일 열린 제321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여수․순천 10 ․19사건 70주년을 맞아 전라남도가 기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강정희 의원은 “제주4.3항쟁은 국가기념일로 제정돼 정부차원의 기념행사가 성대히 치러지는 반면, 여순사건은 특별법 제정도 늦어지고 있으며 피해자 조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유감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폭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당한 여수, 순천 등 전남 동부 지역민의 원혼이 잠들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며 “특별법 제정 이전에라도 유족과 도민의 아픔을 치유하는 계기가 되도록 전남도가 앞장서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기념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재영 전남도지사권한대행은 “올해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도 차원의 민간인 희생자 합동위령제를 유족회와 협의해서 개최할 계획이다”며 “추경에 사업비를 확보해 학술심포지엄이나 역사 순례, 유족 사진전 등 추모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답변했다.

한편, 강정희 의원은 여수, 순천 10·19사건 민간인 피해자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