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인구감소, 전국 연안도시 가운데도 ‘빨간불’
여수 인구감소, 전국 연안도시 가운데도 ‘빨간불’
  • 강성훈
  • 승인 2018.03.2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MI 분석, 부산‧울산 등 이어 5번째 감소폭 높아
일본 어촌 극복 사례 제시...지역맞춤형 정책개발 등
여수가 전국 연안도시들 가운데 가장 높은 인구감소폭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가 전국 연안도시들 가운데 가장 높은 인구감소폭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지속적인 인구감소를 기록하고 있는 여수시가 전국의 연안 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심각한 인구감소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바다와 접한 전국 연안 도시를 대상으로 조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수의 순이동인구는 -8,064명으로 -0.35%의 인구증가율을 기록했다.

조사대상 40개 연안도시 가운데서는 부산, 창원, 포항, 울산에 이어 다섯 번째 높은 인구감소율을 보였다.

여수보다 높은 감소율을 보인 상위 도시들이 광역권 도시 규모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여수가 가장 높은 감소추이를 보였다는 분석이다.

연구팀은 “소멸 위기 연안지역은 전체 연안의 50%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내륙지역 비율(28%)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에 주목했다.

이 때문에 연안지역 인구 감소에 따른 경제성장의 둔화와 노인부양비 증가 등 사회경제적 문제가 닥쳐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분석을 토대로 연구팀은 각 지자체들이 일본의 사례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제언했다.

우리보다 앞선 인구감소를 겪은 일본의 경우 2050년에 63%에 해당하는 지역의 인구가 절반이하로 감소한다는 전망이 발표됐다.

이에 따라 아베정부는 ‘지방창생전략’을 채택하고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연구팀은 일본의 범정부 지원대책과 지자체의 행정․재정 개혁 및 청년인재 유입으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한 시마네현의 아마쵸 지역재생의 성과 사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교통‧교‧생활서비스 등에 대한 지역맞춤형 정책 개발, 지자체의 청년인재 유입을 통한 지역재생 노력, 연안․어촌지역의 그랜드디자인 구상을 통해 생활서비스 거점지역을 형성하고 주변 농어촌마을 간 연계성을 높이는 공공서비스 개선” 등을 제언했다.

또, “지역 학교의 특성화를 기반으로 정주인구 이탈방지와 지역 미래의 인재를 양성, 연안․어촌지역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6차산업화 등 지역산업의 육성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