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화함! 여수관광의 가장 큰 매력 아닐까요”
“온화함! 여수관광의 가장 큰 매력 아닐까요”
  • 강성훈
  • 승인 2018.02.2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인터뷰 = 박종균 엠블호텔여수 총지배인]
특화된 서비스로 ‘다시 찾고 싶은 호텔’ 만드는 한해
박종균 엠블호텔여수 총지배인.
박종균 엠블호텔여수 총지배인.

 

“온화함? 날씨는 물론이고 만나는 여수사람들에게서 느끼는 인상이죠”

20여년 대명그룹내 리조트 분야에서 활약해 온 박종균 엠블호텔 여수 총지배인이 이야기는 하는 여수의 첫 인상이다.

여수지역 호텔시장이 세계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미 들어선 특급호텔만 6개에 이를 정도로 웬만한 광역도시 규모의 호텔규모를 자랑한다. 여기에 최근 다양한 분양형 호텔 건립이 추진되면서 급격한 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여수는 양적 성장만큼 업계간 경쟁도 치열해 질 전망이다. 또한 호텔간 경쟁은 지역 관광시장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박종균 총지배인을 만나 여수지역 관광에 대한 견해와 올 한해 호텔경영의 차별화 된 전략은 무엇인지를 들었다.

 

-. 총지배인님이 바라보는 여수관광의 매력은 무엇인지?

지난해 강원도 고성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매서운 강추위에 비해서 여수는 맑고 온화한 날씨가 가장 매력적인 것 같다.

추위가 계속되면서 비교적 따뜻한 남해안은 겨울바다의 낭만까지 간직하고 있어 겨울에도 여행객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 곳이라 생각한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여수의 관광정책 방향이 있다면?

외국인에게 매력있는 다양한 관광컨텐츠 개발 및 홍보가 강화되었으면 한다. 외국인 관광사업은 서울 및 일부 수도권에 편중돼 있어 외국인이 국내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여수는 화려한 야경과 다양한 먹거리를 자랑하고 인근 순천에서는 순천만 국가정원의 자연경관, 전통이 깃든 낙안읍성 등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컨텐츠로 가득하다.

이에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여수를 중심으로 인근 도시간 연계자원 개발 등을 적극 제안하고 싶다.

 

-.국내 주요 관광지와 차별화된 여수관광 컨텐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여행에서 음식은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있듯 맛있는 음식은 여행의 완성도를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곤 한다.

‘맛의 고장’이라는 불리워도 손색없을 만큼 다양한 먹거리를 가진 여수는 신선한 회와 간장게장 이외에도 여름철에는 갯장어(하모),겨울철에는 새조개가 그 맛을 더하고 있다.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계절음식으로 건강까지 챙기고 여수 특유의 푸짐한 인심은 여행객들의 발길을 사로 잡는 여수만의 독보적인 컨텐츠가 아닐까 싶다.

 

-.앞으로 관심을 기울였으면 하는 관광개발 방향은?

우리 여수도 세계적인 여행흐름을 반영하여 외국인 단체관광 보다는 개별관광객(FIT) 유치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외국인의 지역관광 캠페인 또는 콘테스트를 개최해 외국인의 지역관광 관심을 유발하게 하고 가족, 연인, 친구들이 자유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외국인 눈높이 상품 개발이 갖춰져야 한다.

 

-. 올 한해 엠블호텔의 주요 운영 방향과 목표가 있다면?

2018년 한해동안 우리 엠블호텔은 지역 내 브랜드 경쟁력 확보를 통한 시장점유율 상승을 방향으로 삼았다.

자체 영업을 강화하고 호텔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 입장에서 다시 방문하고 싶은 호텔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올해 엠블호텔은 5성호텔 등급 결정심사를 앞두고 있다. 올 한해 목표라고 한다면 이번에도 등급심사에서 당당히 5성을 획득하는 것이다.

 

-. 여수지역 호텔시장이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데 향후 전망과 엠블만의 차별화 된 경영전략이 있다면?

향후 해양 관광인프라가 더 구축되면 호텔수요 또한 상승세를 보일것으로 예상된다. 여수의 호텔숙박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저희 엠블호텔은 엠블만의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트렌드를 반영한 뷔페 레스토랑 운영, 주변 관광지와 연계된 패키지 운영, 기업간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경영성과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

 

-.호텔 전문가로서 호텔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한 팁 하나 제안한다면?

호텔에서는 투숙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어메니티가 제공된다.

대표적으로 욕실에 제공되는 샴푸,컨디셔너,비누 등이 있고 투숙객 요청 시에는 유아베드,유아욕조,침대가드,침구류 등이 추가로 대여된다.

또한 최근에는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 인한 가습기 대여,미세먼지의 여파로 인한 공기청정기 대여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처럼 호텔에서는 투숙객이 머무는 동안 최고의 서비스를 보답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엠블호텔 여수는 시민 여러분의 사랑으로 어느덧 개관 6주년을 맞이하였고 여수의 대표적인 호텔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엠블호텔은 2018년에도 더욱 성숙하고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으리라 자부하며 지금보다 더 높이, 멀리 성장하여 시민 여러분들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