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장, 단체 대표 고발...단체, 비판 성명
여수시장, 단체 대표 고발...단체, 비판 성명
  • 강성훈
  • 승인 2018.02.1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포지구 특혜의혹 논란 확산 일로
시의회, 특위활동 보고서 등 3월 임시회 처리 전망
지난 12일 시민단체 회원들이 여수시의회 앞에서 상포특위 활동보고서 채택 등을 촉구했다.
지난 12일 시민단체 회원들이 여수시의회 앞에서 상포특위 활동보고서 채택 등을 촉구했다.

 

여수시의회 상포 특위의 활동보고서 채택 등이 보류된 가운데 설 연휴가 끝나면서 상포특위 활동 결과 등에 대한 논란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특히, 여수시의회의 안건 보류 결정에 시민단체가 비판 성명서를 내고, 여수시도 최근 관련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단체 대표를 고소하는 등 논란은 더욱 격해지는 양상이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상포지구 특혜 의혹 문제를 블로그 등에 게재해 온 단체대표 A씨를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주 시장은 “A씨는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정보지 광고 등에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운영하는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상포지구의 소유권을 이전 받아 수백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도록 특혜를 줬다’는 취지의 다수 글을 게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단체를 빙자한 일부 정치세력의 시정에 대한 음해와 흑색선전이 도를 넘고 있고, 검찰에서 보강수사를 하고 있는데도, 공개토론회를 하자고 해도 막무가내로 흑색선전만 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다”고 고소배경을 설명했다.

시민협도 같은날 논평을 내고 여수시의회가 12일 상포특위 활동보고서 채택과 시장 등의 고발 건에 대해 보류 결정에 내린 것에 대한 유감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상포특위에서는 결과 못지않게 과정도 중시했어야 한다. 민주주의를 구현할 의회에서 과정을 무시한 건 지적받아 마땅하다”면서도 “상포문제의 원인을 제공한 것은 시의 행정이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현 시정 책임자인 시장과 시장의 지휘를 받는 공무원들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럼에도 절차상의 과오들을 지적하며 그 과오가 문제인 것처럼 침소봉대해서 보도 자료까지 낸 시장의 행태는 더 큰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시의회를 향해서도 “상포문제의 진위를 밝히는 것과 그 책임을 져야 할 공직자가 있다면 그 책임을 묻는 것이 시민을 대리하는 시의원들의 역할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붕당의 사슬에 매여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한 시의원이 있다면 시의원으로서 자격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12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상포특위 활동보고서 채택과 시장 및 관련공무원 고발건에 대해 절차상의 문제를 들어 보류 결정을 내렸던 시의회는 오는 3월중 임시회 기간 처리할 예정이다.

그동안 일각에서 제기됐던 해당 안건 처리만을 위한 임시회 개최에는 준비 일정 등을 고려할 경우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 3월 말 예정된 임시회 일정을 앞당겨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