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시장 ‘여순사건 명예회복 시민추진위’ 구성 제안
주철현 시장 ‘여순사건 명예회복 시민추진위’ 구성 제안
  • 박태환
  • 승인 2018.01.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신년 기자회견서 ... 상포지구 관련 공개 토론회도 제안
주철현 시장이 23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여순사건 명예회복 시민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또 상포지구와 관련해서도 시의회에 공개 토론을 하자고 요구했다.
주철현 시장이 23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여순사건 명예회복 시민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또 상포지구와 관련해서도 시의회에 공개 토론을 하자고 요구했다.

 

주철현 시장이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지역내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오른 상포지구와 여순사건 70주기 행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주 시장은 올해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지만 관련 예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으면서 시민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여순사건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시민추진위원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여수시의회의 특위활동과 검찰의 수사 등으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포지구와 관련해서도 시의회와의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주 시장은 23일 오전 11시 여수시청 상황실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난 70년은 우리에게 화해의 분위기를 먼저 만들지 않고서는 제대로 된 명예회복이 어렵다는 것을 가르쳐 줬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70주기를 기점으로 지난 우리의 모습을 다 내려놓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며 “모든 유가족과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고 준비하는 시민 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진위원회에서 토론회, 문화제, 학술대회 등 70주년 기념사업을 선정해 요청하면 시가 지원하고 함께 하겠다”며 “이를 통해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고 ‘여순사건’을 지역이 해결해야 할 현안의제로 설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계획들이 진행되기 위해 여순사건 관련 조례가 제정되야 한다”며 “시의회와 협력해 조례를 조속히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상포지구와 관련해서도 여수시의회에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주 시장은 “상포지구 논란은 검은돈이 시 최고위층으로 흘러들어간 의혹을 제기한 언론보도에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6개월 동안 수사를 했다. 그 결과 공무원은 물론 저와 제 주변인들에게 어떤 부정과 불법도 없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검찰 수사도 조만간 종결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 시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계속 의혹만 유포하는 구태정치인, 나쁜 선거꾼이 활개치고 있다”며 “상포지구와 관련된 지역내 논란을 종식시키지 위해 모든 시민들이 보는 가운데 시의회와의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이날 주 시장은 상포지구를 둘러싼 의혹인 등기와 도시계획에 대해서도 발언했다. 토지 소유권은 매립면허를 받고 취득세와 재산세를 납부해온 삼부토건에 있으나, 삼부토건 측이 수년간 등재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도시계획 부분은 더욱 강화된 조건으로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토록 조치해 토지 활용성을 높였다고도 주장했다.

주 시장이 지역내 논란이 되고 있는 여순사건과 상포지구에 대해 정면돌파를 선언하면서 이 같은 주 시장의 제안을 어떻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