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중인 재활병원, 적자경영 입장차 확인
표류중인 재활병원, 적자경영 입장차 확인
  • 강성훈
  • 승인 2018.01.18 10: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타지역 재활병원 실태파악 통해 견해차 확인
전남도 지원없는 여수는 어떤 결론 내릴지 관심
제주재활병원을 방문해 운영실태 등을 설명듣고 있는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 소속 의원들.
제주재활병원을 방문해 운영실태 등을 설명듣고 있는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 소속 의원들.

 

내달중 열릴 여수시의회 임시회에서 다룰 전남재활병원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에 앞서 타지역 재활병원 운영실태 파악에 나선 여수시의회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타지역 재활병원들의 경영에 대한 입장차가 크게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여수에 추진중인 재활병원에 대해 시의회가 어떤 입장을 내놓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주재현)는 지난 8일부터 2일간 서귀포시와 광주시의 재활병원을 방문하고 15일에는 양산시 재활병원을 순차 방문했다.

위원회는 서귀포 의료원이 운영하는 제주권역 재활병원과 조선대학교 병원이 운영하는 호남권역 재활병원, 양산부산대학교 병원이 운영하는 영남권역 재활병원의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시설을 둘러봤다.

제주·호남 재활병원 관계자는 “국내 재활병원 의료수가 측면에서 230 내지 300병상 규모로 운영되지 않으면 흑자경영이 어려운 현실이다”며 “대학병원과 3차 병원 등을 통해 환자수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여수시도 제주도 남단이라는 서귀포의 지리적 위치와 비슷하기 때문에 여수로의 환자 수급은 쉽지 않을 것이다”며 “내원한 환자 중에서도 중증 재활환자를 중점 치료해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라서 안정적인 환자 수급을 위한 병원 연계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반면, 양산 재활병원 관계자은 “여수 재활병원의 150병상 가동률은 95% 이상으로 예측한다”며 “재활 치료사 수급 또한 인근 순천·광양시에서 충분히 유입될 수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의견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여수시가 중앙정부의 인건비 보조 등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면 5억6000만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적자경영은 불가피하나 3년 이후에는 흑자도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여수시가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야 하기에 병원 설립부터 안정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병원 관계자가 설계부터 적극 참여하여 관리 감독하고 여수시 또한 경영 분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감시와 통제장치를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지역별 재활병원 운영 전망에 대한 입장이 엇갈리면서 적자운영을 우려하며 심사를 보류한 여수시의회가 어떤 결론을 내놓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와 호남권역 재활병원 같은 경우 광역자치단체와 위수탁협약서를 체결해 5억 원에서 30억 원 가량의 운영비 등을 광역자치단체가 적자보전을 해주고 있다.

영남권역 재활병원은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어 경남도의 적자보전은 별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여수시가 추진중인 전남권역 재활병원은 전남도의 병원시설비 30억원을 제외하면 앞으로의 운영비 등 지원계획이 전무한 실정으로 적자가 발생할 경우에도 여수시가 전액 보전해야 된다.

병원 의료장비 또한 매년 5억원 정도 추가 지원이 필요하고 최초 장비 구입 후 10년 내구연한이 도래하면 장비 보강 예산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하므로 시 재정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주재현 위원장은 “전남도에서 적자 보전을 일부 지원받기 위해서는 오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도지사 후보자의 공약사항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여수시가 노력해야 한다”며 “적자 경영할 수밖에 없는 현 상황을 수긍하지만 여수시가 전남대병원과 맺은 위수탁 협약서를 비공개 하면서 의회와의 협력을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획행정위원회는 이번 타지역 실태 분석자료를 근거로 오는 2월 제183회 임시회에 재활병원 신축안에 대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재심사할 예정이다.

전남권역 재활병원은 150병상 규모로 전남대학교 국동캠퍼스 부지에 국비 135억 원, 도비 30억 원, 시비 105억 원, 총 사업비 270억 원을 투입하여 전남대학교병원에 위탁하여 운영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천생각 2018-01-18 11:56:28
이러다 여수출신 전남도지사 만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미술관.예술고.공무원교육원까지...... 동부권에서마저 변방인 여수가 언제까지 핫바지 취급받아야 합니까? 산단도 있고 전남에서 인구가 없는 곳이 아닌 여수가 걸맞지 않는 홀대에 시달려야 하나요? 고속도로 없고 철도는 여천-여수 단선구간이고...... 지역위상의 상처 엄청 받았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