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70주기, 내년도 사업예산 0원 "강력 비판"
여순사건 70주기, 내년도 사업예산 0원 "강력 비판"
  • 강성훈
  • 승인 2017.12.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 “주시장 소속 정당과 청와대에 의견제시할 것”
내년 여순사건 70주기를 앞두고 있지만 여수시의 예산편성에 관련 예산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시민사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내년 여순사건 70주기를 앞두고 있지만 여수시의 예산편성에 관련 예산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시민사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여수시의 내년 예산안 심의가 진행중인 가운데 여순사건 70주기와 관련한 예산 미반영에 대한 여수지역 시민사회의 비판이 거세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여순사건유족회는 19일 ‘여순사건 70주기 ‘18년도 예산 반영 제로에 대한 유족 및 여수시민사회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내고 “국정과제에 역행하는 소신행정이다”며 강력 반발했다.

연대회의는 “문재인 정부가 과거사문제 해결 의지를 보이고 있고, 전국민적 인지도 조사에서도 63.9%에 이르는 현실에도 여순사건 70주기 2018년 예산이 전혀 반영이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면 보수안보단체 예산은 전년대비 19.23% 증가한 25억9천만원으로 내년이 여순사건 70주년임에도 불구하고 이렇듯 국정과제에 역행하는 시정을 하고 있는 것은 역사의식의 부재로 인한 반시대적 소신행정(?)에 다름 아니다”고 꼬집었다.

특히 “여순사건의 쌍생아와 같은 제주4.3은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에 15억원 정도를 확보하여 차분한 설정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에 부러움과 함께 수치와 절망을 넘어 분노를 자아내게 한다”고 밝혔다.

주철현 시장의 후보자 시절 토론회에서 언급한 발언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후보시절 ‘특별법이 제정되기 전이라도 우선, 시 주도적으로 조례를 제정하고, 여수만이라도 진상조사하는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지만, 당선 이후의 표리부동한 행위에 대해 그 진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 시장이 과연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시정으로 풀어나가고자 하는 파트너로서, 또한 공천기준에 적합한가를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소속 정당인 민주당과 청와대에 즉각 의견 제시를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여순사건 관련 조례 제정에 미온적 입장을 보여 온 지역 정치권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무관심으로 일관하면서 별 책임을 못 느끼는 4선의 주승용 국회의원과 함께 반대 당론에 앞장서 온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 등 지역 정치권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준엄한 심판을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