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부실 해결못하면 더 이상 인허가 불가"
"부영, 부실 해결못하면 더 이상 인허가 불가"
  • 박태환 기자
  • 승인 2017.11.3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철현 시장 29일 웅천 부영아파트 하자 점검
현장민원실에 직원 파견...시공업체,감리자 형사고발도 추진
▲ 29일 주철현 여수시장(왼쪽)이 여수 웅천지구 부영아파트를 찾아 부영주택 관계자와 부실시공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주철현 여수시장이 최근 부실시공 논란이 일고 있는 부영아파트와 관련해 부실시공이 해소되지 않으면 추가 아파트에 대한 인허가에 제동을 걸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 시장은 29일 오후 2시께 웅천지구 부영3차 아파트 관리사무소 2층에 마련된 ㈜부영주택의 타일하자 현장상황실을 찾아 하자접수 현황을 청취하고 이 같이 말했다.

부영주택 측에 따르면 웅천부영아파트 3개 단지 2084세대 중 화장실 등에 시공된 타일의 하자를 신고한 가구가 이달에만 590세대에 이른다. 29일 현재 1차 424세대 중 120건, 2차 1080세대 중 320건, 3차 580세대 중 150건의 타일파손 하자가 접수됐다.

부영주택 측은 지난 15일부터 긴급수리팀을 구성해 하자를 처리하고 있지만 입주민들의 조속한 해결요구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과 실태는 지난 23일부터 지역 언론과 방송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주 시장은 이날 부영 측으로부터 하자상황을 듣고, 참석한 시전동장과 허가민원과장에게 즉시 현장민원실을 운영해 입주민들의 불편 최소를 지시했다.

또 입주민·전문가·시·부영이 참여하는 조사팀을 꾸려 웅천지구 부영아파트 전 단지에 대한 하자 전수조사와 정밀검사를 실시하자고 부영주택 측에 제안했다.

이어 지난해 5월 아파트에 입주한 세대를 방문해 상황을 살펴보고 입주민을 위로했다.

현장상황을 본 주 시장은 부영주택 측에 “하자보수는 최대한 서둘러 달라. 입주민들의 피해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보상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공사 저가발주가 근본적인 문제다. 공사에 참여한 회사들이 다 그렇게 이야기 한다. 회사차원에서 해결책을 찾지 않으면 앞으로도 지금 같은 문제는 계속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부영이 이런 불신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여수지역에서 추진될 공사에 대해 어떻게 인허가를 내줄 수 있겠냐?”며 해결책을 적극 찾아 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주 시장은 지난 27일 월요일 간부회의에서도 이 같은 강력대응 방침을 관련부서에 전달했다.

주 시장의 현장방문 후 시는 시전동과 함께 현장민원실에 직원을 파견하고, 시공업체와 감리자에 대한 형사고발까지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편 여수시는 전남 동부권에서는 유일하제 전국 25개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부영아파트 과도한 임대료 인상 공동대응 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는 지난 7월 전주에서 첫 회의를 열고, 임대료 증액 한도를 연 5%에서 2년에 5%(연 2.5%)로 제한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대한 공동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