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안된 여수시 주요 사업 줄줄이 의회서 제동
준비안된 여수시 주요 사업 줄줄이 의회서 제동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7.11.16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 이어 권역재활병원 계획도 심사 보류
시의회, 적자예상...여수시-전남대 병원간 협약서 공개 촉구
▲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 소속 의원들이 전남권역재활병원 추진 계획에 대해 현장 설명을 듣고 있다.

여수시가 내년 추진하려던 주요 사업들이 잇따라 의회에서 제동이 걸리며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주재현)는 16일 제182회 정례회 상임위를 열고 전남권역 재활병원 신축하는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의결안을 심의했지만, 적자운영 등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며 심사보류 결정했다.

권역재활병원 건립사업은 여수시와 전남대학교 병원 간 협약에 따라 지난 6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사업으로 시비 105억원 등 270억원을 투입해 전남대 국동캠퍼스 내에 150병상 규모의 재활병원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당초 여수시는 국가산단 입지 등 지리적 특이성으로 화상전문병원 건립을 추진하려 했으나 재활환자와 노인, 장애인의 의료를 담당하게 될 재활병원으로 차선책을 택했다.

이날 상임위 소속 의원들은 재활병원 건립사업의 설립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신축비와 운영비, 최신 의료비 구입 등으로 향후 여수시가 감당하게 될 적자비용을 보전하는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전국 6개 권역에 운영중인 권역재활병원이 대부분 적자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30만 소도시인 여수에서 지속적인 적자운영을 감당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이다.

또, 경북의 경북대학교병원, 충남의 천안충무병원은 도비를 시비와 매칭해 67억5천만원이 지원된 반면, 전남권역재활병원의 경우 전남도가 30억원만을 지원키로 한 상황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무엇보다 여수시가 전남대 병원과 맺은 협약서 내용의 비공개를 둘러싼 거센 비판이 쏟아졌다.

의원들은 그동안 대규모 사업 추진에 따른 여수시와 전남대학교 간 협약서를 제출하도록 수차례 요구했으나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심사하는 위원회조차도 제공하지 않은 여수시의 입장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해당 부서는 이날 상임위에서도 “협약서가 시와 병원 간 체결된 약정서로 제3자에게 제공해 주지 않을 것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제공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의원들은 협약서 내용이 해당 안건을 제대로 심의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재차 공개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결국 협약서 공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기획행정위는 논란 끝에 이날 해당안건에 대해 심사보류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12월중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해 내년 7월께 착공할 예정으로 추진하던 권역재활병원 사업은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편,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15일에도 치매안심센터 신축건에 대해 부지의 부적정 등을 지적하며 심사 보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