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봉 광양만경제청장, 23일 퇴임식
권오봉 광양만경제청장, 23일 퇴임식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7.10.23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조8천억 투자유치...율촌2산단 현안 해결 등 성과
내년 지방선거 겨냥 본격 정치행보 나설 듯
▲ 권오봉 청장.

내년 지방선거 여수시장 출마의지를 밝힌 권오봉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23일 퇴임식을 갖고 본격 정치 행보에 나설 전망이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은 23일 오후 2시 30분 청사 대회의실에서 직원과 기업대표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퇴임식을 갖는다.

권 청장은 2015년 7월 취임이후 적극적인 지역개발과 전략적인 투자유치에 중점을 두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지역주민과 협조 및 소통을 통하여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취임이후 91개사 약 2조8천억원의 투자유치 실현과 6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였으며, FTA 플랫폼을 활용한 전략적 투자유치와 뿌리산업, 신산업, 기능성화학 등 광양만권의 미래성장 기반 조성에 노력해 왔다는 평가다.

여수 화양지구는 국내외 투자공모, 부동산투자이민지역 지정을 통해 본격적인 개발을 위한 사전 절차를 진행하였고, 경제자유구역에 편입을 추진중인 여수 경도와 함께 화양지구를 남해안 관광거점으로 육성하는데 매진해 왔다.

부족한 산업용지 공급을 위해 율촌 제1․2산단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율촌제2산단의 경우에는 지난 5년간 준설토 매립이 중단되었으나 해양수산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2016년 11월 준설토 매립을 재개하여 2산단 1단지 매립을 마무리하고 있다.

광양 세풍산단은 금년 6월 1단계 부지조성을 완료하고, 기능성화학 융복합실증화지원센터는 내년 초 준공 할 계획이며, 외국인투자지역은 10월중 지정될 전망이다.

해룡산단은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조성하고, 갈사만조선산업단지는 유치권을 해제하여 공사를 재개하였고, 국제 해양플랜트 종합시험연구원은 개원 하였으며, 영국 애버딘대학교 한국캠퍼스는 교육부 승인을 받고 내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지역민과 입주기업 서비스 강화를 위해 기업과 마을간 자매결연사업, 노사민 화합한마당, 광양만권 CEO 포럼 등을 추진하였으며, 금년 11월중 전남 동부권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광양항 물동량 창출을 위하여 배후부지에 농·수·축산물 저장·가공·유통분야 중국 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인근 율촌·황금·세풍·해룡산단 등을 적기에 개발하여 중장기 안정적인 수출입 물동량 창출에도 기여했다.

한편, 권오봉 청장은 지난 9월초 현직을 정리하면 내년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경선에 참여해 여수시장에 출마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퇴임직후 여수에서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