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보류된 조례...19년만의 학술토론 무산...
3년째 보류된 조례...19년만의 학술토론 무산...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7.10.17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사연, 여순사건 무관심 일관하는 지역정치권 성토

여순사건 69주기를 앞두고 지역의 현안 문제 해결에 무관심한 정치권을 비판하는 여론이 거세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는 16일 ‘여순사건에 대한 정치권의 무관심을 개탄’하는 논평을 내고 “여수지역 정치인들은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운동에 간절히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여사여은 “문재인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 중 국민주권의 촛불민주주의 실현 전략의 세번째 과제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여순사건의 발발지인 여수지역에서는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는 현실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순사건 69주기를 맞아 수년째 보류되고 있는 관련 조례 제정, 19년만의 학술토론회 미개최 등의 현상황은 지역 정치권의 무관심에서 비롯됐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여사연은 “지난 6월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 4명이 연구소를 방문해 시민단체연대회의가 조례안 통과를 위한 분위기 조성 차원서 안보단체를 방문하면 상정해 처리하겠다고 약속하고서, 연구소가 약속을 지켰음에도 이후 열린 두차례 임시회에서 상정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관련 사안에 대해 타 지역 정치권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반해 여수시의회가 관련 조례를 3년이 다 되도록 의결을 유보하고 있어 다수당인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에 의해 이제 ‘야도’라는 지역의 정체성마저 의심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사연은 학술토론회 지원예산이 없어 1998년 여순사건 50주년 사업 이래 처음으로 19년만에 미개최하게 된 사실에 대해서도 개탄했다.

그동안 ‘여수시사회단체보조금지원에관한조례’에 의거 1998년 여순사건 50주년을 계기로 한해도 거르지 않고 지속되어 온 학술토론회가 19년만에 개최되지 못하게 됐다.

학술토론회는 전국 및 국제학술대회를 매년 지자체 보조금 및 5.18재단이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등에서 지원받아 18회를 개최해 관련 논문 100여편 이상을 생산해 왔다. 그러나 민선6기 들어 처음으로 2017년도 학술토론회가 개최되지 못하여 중단된 것이다.

여사연은 여순사건특별법을 국회에 대표발의한 광양지역구 정인화 국회의원실 주관의 ‘여순사건 특별법 토론회’를 올해 내 기획중이다.

여사연은 주철현 시장을 향해서도 “‘특별법이 제정되기 전이라도 우선, 시 주도적으로 조례를 제정해 여수지역만이라도 진상 조사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시와 시의회, 도의회가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도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약속했었다”며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여순사건 명예회복을 위한 기념위령사업 방안을 이제는 여수시장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사연은 “여순사건이 아픔의 역사가 아닌 치유의 역사라는 현실을 직시해 여수지역 정치인들은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운동에 간절히 동참해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한편, 올해 여순사건 69주기 사업은 예산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예산지원 없이도 할 수 있는 ‘여순사건 답사’등을 위주로 추진된다.

이와 함께 내년 70주기를 맞는 여순사건 추모위령사업을 준비를 위해 가칭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준)’를 구성하고 관련예산을 전남도와 여수시에 신청 추진중이다.

사업예산이 완료되면 10월말 경 지역과 전국을 아우르는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를 정식으로 발족하여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