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저류조 사업, 해안특수성 감안해야”
“여수 저류조 사업, 해안특수성 감안해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7.09.2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재헌 의원, 도원․학동 저류조 사업 보완책 시급 지적

여수시가 추진했거나 추진중인 우수 저류조 사업에 대한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여수시의회 강재헌 의원은 19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의를 통해 “시가 상습 침수피해 지역인 도원지구에 153억원을 들여 저류조를 설치했지만, 집중호우시 침수 피해는 여전하다”며 보완책 마련을 촉구했다.

도원지구는 여수시가 1시간당 75㎜의 집중호우가 내려도 침수를 예방할 수 있다고 사업효과를 강조했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 들어서도 지난 8월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만조시간이 겹쳐 1시간여 동안 침수로 인한 교통 통제로 시민들 큰 불편을 겪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최근 2년 동안 2번의 폭우에 153억 원을 들인 저류시설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침수되는 것을 보면서 시민들이 시 행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하는 의문과 함께 행정의 불신만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우수저류조 침수 당시 근무일지를 보니 저류조 상태도 모두 정상으로 기록돼 있는 등 관리 자체가 미흡했다”며 시설 운영 부실 문제도 제기했다.

이어 현재 60%가량 공정율을 보이고 있는 학동 저류조 사업에 관한 문제도 지적했다.

강 의원은 “도원 저류조에 대한 운영 상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문가 의견 수렴과 모의 실험등을 통해 저류조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인근 바다 만조로 빗물이 넘치면서 저류조가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침수지역 주변 유입수로 배수관 확장과 선소 앞 주변에 해수차단 수문 및 배수펌프를 설치가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우리 지역의 해안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사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현재 학동 저류시설 공사가 60%정도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재검토하여 개선할 수 있다면 지금이라도 병행해서라도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