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대교 유지비 눈덩이, 정부 책임져야”
“이순신대교 유지비 눈덩이, 정부 책임져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7.09.1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석규 의원, 관리권 이관 문제 적극대응 주문

해마다 운영비 비담이 증가하면서 지역에서는 국가차원의 관리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이순신대교의 국가관리 촉구 목소리가 이어졌다.

여수시의회 최석규 의원은 18일 제179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이순신대교는 경남권으로 가거나 오는데 1시간 이상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 관리 주체가 전남도, 여수시, 광양시로 돼 있어 유지관리 비용 확대로 인한 지자체의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관리 운영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실제로 여수시는 2014년 5억 1000만 원을 이순신대교 관리비로 분담했고, 2016년에 8억 3000만 원, 2017년 17억 5000만 원을 분담했다. 10년 후에는 해마다 100억 원 가까이 분담액이 늘어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여수시 등은 이순신대교의 관리 주체를 국가로 변경하기 위해 수차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에 건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여수시 뿐만아니라 전남도와 광양시 등도 광역행정협의회 등을 통해 이순신대교 관리권의 국가 이관을 촉구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최 의원은 “최초 이순신대교 건립을 정부에 건의할 때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를 목적으로 건의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같은 논리를 적극 활용해 정부를 설득할 것”을 주문했다.

최 의원은 “이순신대교를 정부에서 지정국도 등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우리시 재정 부담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 국가산단 연결 도로를 시에서 관리하고 비용을 부담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며 적극적 대응을 재차 촉구했다.

이에 대해 주철현 시장은 “유지관리비를 공동부담하고 있는 전남도와 광양시와 공동 협력홰 국가관리 및 국비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