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보이지 않는 박람회장 활성화 대책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보이지 않는 박람회장 활성화 대책
  • 박태환 기자
  • 승인 2017.08.1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후보시절 “공공성 강화한 사후활용” 약속
재단 이사장 공석 장기화...매각 일변도 활성화 방안도 여전
지역민 “박람회장 활성화, 지역분권 국정철학 핵심”
▲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 후보시절인 지난 2월 15일 동서창조포럼이 초청한 간담회에 참석해 공공성 강화를 중심으로 한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을 약속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았지만 선거 기간 약속했던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지역내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인 지난 2월 동서창조포럼이 마련한 간담회에서 “여수박람회장 시설을 조금 더 공공성 있게 활용하려면 국립해양기상과학관, 바다사막화 방지, 해양 청소 시설 유치, 해양과 관련된 공공기관이 많이 들어오는 것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긴 안목 갖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참여정부가 여수 박람회 유치에 노력 했던 것은 한번 치루는 이례적 행사로 크게 하자는 것이 아니였고 이후 지역이 발전 되고 성장 동력을 기대 했던 것이다”고 말해 박람회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약속했다.

이 같은 발언에 따라 지역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박람회장 활성화에 기대를 품었다. 특히 공공성을 강화하는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기도 했다.

하지만 취임 100일 동안 여수박람회장에 대한 언급은 없는 상태다. 박람회장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입장선회가 없다보니 최근 재단은 일부 필지에 대한 매각 공고에 나서기도 했다.

재단의 매각 공고는 그동안 정부의 일괄적인 매각을 반대하며 공공성 강화를 통한 활성화계획 변경을 요구해 온 지역내 입장과 정반대되는 행보다.

여기에 박람회 재단 이사장의 공석도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재단을 이끌어 온 신평식 이사장의 임기는 지난 4월 끝이 났다. 그러나 4개월이 지나고 있는 현재까지 후임 이사장에 대한 선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부담하고 있는 재단의 내년 운영비도 전액 삭감될 상황이다. 실제 재단은 매년 전년 운영비의 50%씩 삭감돼 왔다. 올해 재단 운영비 국비 부담분은 27억원이다. 이는 2016년 60여억원의 절반 수준이다.

이 같은 상황인데도 정부는 박람회장에 대한 별다른 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국정과제 100대 사업에도 박람회장 활성화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지역내 반발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이상훈 여수YMCA 사무총장은 “정부의 인사 등 산적한 업무를 이해하지만 100일이 되도록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부분에 대해 지역민이 서운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정부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박람회장 활성화는 단순히 여수만의 문제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핵심철학인 지방분권과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문제다”며 “박람회장 활성화에 대한 조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역내 단체들도 조만간 조속한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 제시를 위한 토론회도 준비하고 있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을 초청해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실시했던 동서창조포럼과 '여수선언 실천협의회'가 공동으로 오는 22일 오후 2시 박람회장에서 '문재인 정부의 박람회 사후활용 정책의 방향과 전망'을 주제로 토론회를 주최한다. 

이들은 이날 토론회를 통해 박람회장과 관련된 지역내 요구를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