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 전문가 여수 집결
생물다양성 전문가 여수 집결
  • 남해안신문
  • 승인 2017.06.1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16일까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공동학술조사
국립중앙과학관 등 60여개 연구소 참여
▲ 세계적 보호종인 뿔쇠오리가 삼산면 백도에서 발견됐다. 생물다양성 전문가들이 오는 16일까지 여수에서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양성광)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한국사무국(KBIF)이 운영하는 ‘제21차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공동학술조사’가 여수에서 진행된다.

12일부터 16일까지 4박5일 동안 여수시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일대에서 실시되는 이번 조사에는 국립중앙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한국동굴생물연구소, 우석헌자연사박물관 등 국·공립 및 사립기관 소속 60여명의 생물다양성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조사 첫날 여수시 보건소 회의실에서 발대식을 진행한 후 돌산도, 화태도, 금오도, 안도, 연도 일대에서 해양·육상의 야생동식물 및 생명정보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생물다양성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의 공동학술조사는 전국을 10개 조사권역으로 나눠 장기적 모니터링을 통한 생물상 변화 조사를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은 해양과 육상의 생태계가 어우러진 생물다양성의 보고로 2014년 국립공원관리공단 자연자원 조사결과 야생생물의 종류가 총 4383종으로 2005년 조사된 2,461종보다 78% 증가했다.

특히 2014년 조사에서 9종의 아열대성 생물이 처음으로 발견되기도 하였다. 아열대는 열대와 온대의 중간에 해당 하는 기후이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은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한반도가 기온이 상승하면서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직접 받는 지역이기 때문에 기후변화로 인한 아열대성 생물의 출현은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외래생물 등 아열대생 생물의 서식, 생태계 변화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생물다양성을 지킬 수 있는 적절한 대응 기초자료를 수집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공공데이터포털 및 GBIF(www.gbif.org)를 통해 전 세계에 서비스된다. 연구결과는 국립중앙과학관과 국립수목원이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아태지역 생물다양성 전문학술지 Journal of Asia-Pacific Biodiversity(JAPB)에 게재되고 있다.

이번 공동학술조사의 단장을 맡은 한남대자연사박물관 변봉규 관장(한남대 교수)은 “이번 여수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일대 조사는 지난 2008년 조사 이후 여수의 생물종 다양성 및 생물상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고 정보 공유를 활성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의 공동학술조사 활동이 앞으로도 국내 생물다양성 자원의 발굴과 생물다양성 정보의 대중화에 앞장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은 생물다양성의 실물과 정보의 발굴· 확보, 그리고 체계적 구축·관리·활용을 위해 과학관, 자연사박물관, 대학 및 민간박물관, 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2007년 16개 기관으로 출범하여 2017년 현재 총 53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 GBIF(Global Biodiversity Information Facility) : 2000년 OECD에서 승인 설립된 국제기구로, 현재 총 94개 국가 및 국제기구의 참여를 통해 약 7.12억 건의 전 세계 생물다양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음. 한국은 2001년 정회원 국가로 참여하여 미래부가 정부대표이며 한국사무국은 국립중앙과학관이 담당함.

* KBIF(Korean Biodiversity Information Facility) : GBIF의 한국사무국으로 국내 53개 생물다양성(자연사) 유관기관 협력망(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을 구축하여, 생물다양성 관련 실물 및 정보의 발굴과 관리, 활용 등의 사업을 운영함.

* 국가자연사연구종합정보시스템(www.naris.go.kr),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