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특별법 대선 공약채택해야”
“여순사건특별법 대선 공약채택해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7.04.2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회, 24일 시청서 공약채택 요구 기자회견

‘5.9 장미대선’을 앞두고 후보자들에게 지역 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지역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남동부권 6개 유족회로 구성된 여순사건유족협의회와 여수지역사회연구소는 제19대 대선 후보들을 향해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여순사건특별법 대선 공약 채택 및 제정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날 기자회견은 여순사건 유족들이 직접 참가해 대선 후보들에게 여순사건 유족들의 요구사항을 공약으로 채택하고 제정할 것을 촉구하는 회견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족협의회는 미리 배부된 회견문을 통해 지난 1993년부터 역대 정부는 광주5.18민주화운동과, 거창사건을 김영삼 정부가, 제주4.3사건을 김대중 정부가, 포괄과거사법인 진실화해과거사정리기본법을 노무현 정부가 특별법을 각각 제정해 명예회복 및 지원한 사례를 근거로 여순사건특별법도 반드시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으로 촉구했다.

또한 “지난 4월 18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제주 4·3을 완전히 해결하겠다’고 말했다”며 “제주4.3과 쌍생아와 같은 사건인 여순사건도 이제는 제주와의 지역차별이 아니라면 민족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여순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사건과 관련된 희생자와 그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단독 특별법을 공약하고 제정하여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도 지난 20일 기자회견를 열고 여순사건특별법을 대선 후보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