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시장 “원칙대로 하고 있다” 발언 논란 일듯
주철현 시장 “원칙대로 하고 있다” 발언 논란 일듯
  • 박태환 기자
  • 승인 2017.01.1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주간업무보고회서 인사 관련 입장 밝혀
비위공직자 관련 쇄신책 원칙 '모르쇠'... 사과 없어

스스로 원칙을 깬 상반기 인사와 관련해 주철현 시장이 “원칙대로 하고 있다”고 언급해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주 시장은 13일 주간업무보고회 인사말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인사와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주 시장은 “모든 직원이 만족할 수 없어 미안하다”며 “그러나 시 전체의 이익을 위한 성과위주의 인사는 어쩔 수 없다. 연공서열 인사는 시민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부 직원 정서에 맞지 않는 인사가 있을 수 있고 측근인사라는 평가도 있지만 많은 사람을 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여수시 만큼 공정하게 운영되는 인사시스템은 없다”며 “이를 통해 2년 연속 전남에서 청렴도 1위를 기록했다. 원칙대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일부 문제를 전체가 그런 걸로 과장해서는 안된다”며 “공직자들은 바른 내용을 전달해 달라”고 말했다.

주 시장의 이런 주장에 대해 공직내부 반발은 극대화 될 전망이다. 주 시장이 2015년 상반기 음주운전 등 각종 공직비리가 잇따르자 발표한 쇄신책과 정면으로 배치되기 때문이다.

2015년 상반기 음주운전 등 각종 공직비리가 잇따르며 지역내 문제가 되자 주 시장은 대시민사과를 하면서 공직사회 쇄신책을 발표했다.

이 쇄신책에는 음주운전 등 비위공직자에 대해 민선 6기 동안 승진을 제한하고 이와 함께 지휘계통의 책임을 물어 부서장에게도 근평 감점을 부여하는 등 ‘부서 연대책임’을 묻기로 했다.

그러면서 “비위 공직자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징계절차 착수하기 전이라도 직무수행을 배제토록 즉시 대기발령 내지 직위해제를 단행하고 최고의 징계양정을 적용할 계획이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상반기 인사에서는 그 대상이었던 음주운전 적발자를 시장 비서실로 전보발령했다. 공직 내부에서는 비서실 근무는 영전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여수공노조 홈페이지에는 ‘승진이나 영전을 하려면 음주운전을 해야 한다’는 자조섞인 글이 게재되기도 했다.

청렴도 1위 발언도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연말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지자체 청렴도 조사에서 여수시는 전남지역 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하기는 했지만 상대적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하락했다.

특히 지난 연말 공사업체로부터 10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5급 사무관이 검찰에 구속된 상태에서 청렴도 1위 운운은 현실과 동떨어진 발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