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고흥 다리 ‘팔영대교 결정’ “절대 수용 못해”
여수-고흥 다리 ‘팔영대교 결정’ “절대 수용 못해”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6.12.0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금대교추진위, 국가지명위 등에 청원서 보내
“새로운 안 수용의사 밝혔음에도 도 지명위 일방 결정” 맹비난

전남도 지명위가 여수 적금~고흥 영남간 다리 명칭에 대해 또다시 ‘팔영대교’로 결정한 데 대한 지역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적금지역 주민들이 청원서를 내고 ‘수용불가’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적금대교추진위원회와 적금 주민대표 등은 5일 전남도와 국토지리원 등에 ‘전남도 지명위원회의 적금~영남 연륙교 명칭 결정에 대한 청원서’를 보내 도지명위의 결정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들은 “전남도 지명위원회가 25일 여수 적금-고흥 영남을 연결하는 연륙교의 명칭을 ‘팔영대교’로 재결정한 것에 대해 결단코 수용할 수 없으며, 양 지역 간 갈등만을 유발하는 전라남도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특히, “지난 6월 국가지명위 결정에 따라 고흥군과 여수시의 오랜 우정을 고려해 적금대교만을 고집하지 않고, 여수시와 협의를 통해 ‘팔영적금대교, 고려대교, 금영대교, 여흥대교 ’ 등 두 지역이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안을 제시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았음에도 절충안을 철저히 배제한 전남도 지명위는 오기와 아집으로 일관하고 있는 처사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도 지명위의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24일 열린 자문위원회에서 전 국가지명위원을 역임한 자문위원은 ‘팔영대교는 국가지명위원회에서 부동의 된 안건으로 폐기된 안건을 재 상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고 자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중재안은 왜 철저히 묵살하고 있는지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고흥군이 주장해 온 ‘육지부 지명을 명명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반박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대중대교와 삼천포대교 등 일부만이 제3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어 일방적 육지부 지명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추진위 등은 “여수와 고흥이 직접 연결되는 것도 아니고 작은 섬들로 구성된 다리박물관이다. 다리명칭 때문에 팔영산다도해국립공원이 위축될 리 없으며 진입부에 얼마든지 홍보해서 상생의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도 지명위원회의 결정은 지난 6월 29일 국가지명위원회 심의 의견인 양 `시군의 갈등사항으로 상호 협의가 안 되었으니 합의해 재심의 하라’는 요청을 정면으로 묵살한 것으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결정이다”며 “전남도 지명위원회의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아 줄 것”을 요청했다.

적금대교 추진위 등은 이같은 내용의 청원서를 전남도와 국가지명위원회에 보내고 향후 항의집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피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가지명위원회는 오는 9일 위원회를 개최해 여수-고흥간 다리 명칭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