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상의, 수익사업 ‘만지작’ 논란
여수상의, 수익사업 ‘만지작’ 논란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6.10.25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 부두하역 사업체 설립 타당성 검토
일각 “지역경제 지원 업무 충실해야”

여수상공회의소가 수익사업 추진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여수상공회의소는 최근 의원총회를 통해 여수산단 석유화학단지 내 부두 하역 작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 검토를 의결하고 이에 따른 사업성 검토 등에 들어갔다.

현재 상의가 검토중인 사업은 여수산단 부두 하역과 물류 보관 등을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여수상공회의소 적립금에서 일부를 법인 자본금으로 출연하고, 200억 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사업비는 회원들이 참여해 투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상의는 이번 사업을 여수산단 부두에서 운송사업을 하는 중소업체들이 하역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따라 검토중이라는 입장이다.

실제 여수산단 부두를 이용하는 선박의 해상 체선율은 35%에 달하고 있다.

여수상의는 수익사업은 의원총회에서 의결할 경우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의원총회 의결에 따라 실무진에서는 사업타당성 검토를 진행중으로 최종 사업추진 여부는 타당성 검토 결과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수상의는 지난해에도 여수-광양간 부생가스교환을 위한 해저터널 사업에 대해서도 의원총회 의결을 거쳐 사업성을 검토했다가 포기한 바 있어 이번 사업추진 방향이 어떻게 나올 것인지는 더 지켜볼 일이다.

또, 회원사들의 입장차가 있는 상황에서 회원사별로 투자 규모 등에서 이견을 보일 수도 있어 실제 사업추진단계에서 다양한 논란이 불거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일각에서는 지역상공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법인인 상의가 직접 수익사업에 나서겠다는 것은 법인 설립 의도와 맞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 A씨는 “지역 경제계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특정인을 염두해 둔 사업검토가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상의가 설립 취지에 맞게 지역 경제주체들을 지원하는 역할에 보다 충실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상의관계자는 “의원총회를 통해 검토를 결정한 사안으로 현재 사업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토 단계에 있다. 지난해도 유사한 수익사업을 검토한 결과 포기한 사례가 있다”며 “사업성 검토 결과 이후 사업추진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