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세계박람회 정신, 필리핀서 첫 결실
여수세계박람회 정신, 필리핀서 첫 결실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6.08.1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프로젝트 일환 ... 해양보호구역 관리시설 설치
▲ 여수프로젝트로 일환으로 추진된 필리핀 해안 지역에 시설된 해양보호구역 관리 시설.

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국제사회에 약속한 개도국 지원 사업이 최근 필리핀에서 첫 결실을 맺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과 해양수산부는 지난 17일 필리핀 기마라스주 동부 연안 샌로렌조와 시부낙 2곳에 해양보호구역 관리시설을 설치하고 현지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재단은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국제사회에 약속한 개도국 지원프로그램인 여수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필리핀 기마라스주 연안 해양보호구역 관리 실행’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해양보호구역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감시소, 감시선과 경계부표 등 관리시설을 지원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박람회재단,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을 비롯한 한국 측 대표단과 사무엘 구마린 기마라스 주지사 등 필리핀 정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구마린 주지사는 기조연설에서 “동 관리시설 건립으로 해양자원을 보전하고 수산업‧관광업도 발전시키는 계기가 마련되어 기쁘며, 해양보호관리 시설을 지원해 준 한국에 감사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을 총괄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이윤호 박사는 “한국의 해양 기술력으로 기마라스주의 아름다운 해양 자원을 지속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현지에 적합한 해양보호관리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5년 필리핀 정부가 기마라스주에서 수산자원 남획 등으로 해양 서식지가 파괴되고 이에 따라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위험이 높아져 우리나라에 해양보호구역 관리 시스템 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추진됐다.

기마라스주는 필리핀 중부 비사야스(Visayas) 지방에 위치한 곳으로, 맹그로브숲과 해조류, 산호초 등이 발달해 해양생물자원이 풍부하나 자원남획 등으로 자원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여수프로젝트는 개도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고, 선진 해양과학기술국으로서 국가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여수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민간 분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와 박람회재단은 여수프로젝트로 ‘자카르타 연안통합관리체계 구축’, ‘스리랑카 해양쓰레기 관리능력 개발’, ‘사모아 연안재해 저감’, ‘베트남 연안생태계 및 수질조사․분석’, ‘방글라데시 해양생물 다양성 보존’ 등 총 6개 사업이 추진 중이다.

개도국 인적 능력 배양과 국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하여 ‘여수국제아카데미’ 등 교육훈련 사업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