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미국 버지니아주 ‘동해병기’법안 발효
일본을 이긴 미주 한인들의 민간외교 승리의 ‘역사’
2014년 7월 미국 버지니아주 ‘동해병기’법안 발효
일본을 이긴 미주 한인들의 민간외교 승리의 ‘역사’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5.06.3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사단법인 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

▲ 미국 버지니아주 동해병기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사단법인 한인의목소리 피터김 회장
“한국은 1945년에 해방됐지만 일본은 동해를 아직 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을 공격했던 일본 정부에 의해 왜곡 표기됐던 일본해란 이름을 우리는 학교에서 아직도 우리 아이들에게 그대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 다 함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데 앞장서 서명합시다. 우리 아이들은 올바를 역사를 배울 권리가 있습니다”

지난 2012년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 한 달 동안 미주 한인들이 제기한 ‘동해’ 찾기 백악관의 청원운동 내용이다. 청원운동에는 10만이 넘는 한인과 미국인들이 참여했다.

이렇게 미주 한인들의 머나먼 미국땅에서의 일본정부와 민간차원의 외교전을 방불케 한 ‘동해병기’운동은 시작됐다.

대한민국 애국가의 시작인 ‘동해(東海)’는 우리의 5천년 역사와 궤를 같이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전 세계 모든 지도 및 출판물과 교과서에는 우리의 ‘동해’는 보이지 않고 ‘일본해’로 표기되고 있다.

그 첫 출발은 일제강점기 시절인 지난 1929년 모나코에서 열린 첫 국제수로기구회의(IHO)에서부터 시작됐다.

물론 뒤늦게 대한민국 정부도 외교력을 통해 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 결과는 아직까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외교적 무능 속에서 우리의 바다인 ‘동해’는 국제사회에 일본해로 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지난 2011년 8월 미국무부는 일본해 단독표기를 인정해 발표하며 국제사회에 ‘동해’를 사라지게 했다.

대한민국 정부도 포기한 국제사회에서의 ‘동해’ 되찾기에 멀리 타국에 외롭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미주 한인들이 나섰다.

시작에 불과하지만 지난해 7월 1일부터 버지니아주에서 공립 모든 교과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해 표기하도록 하는 법안의 발효를 이끌어 냈다.  그 중심에 사단법인 미주 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이 있다. 지난 2일 피터 김 회장이 여수를 찾았다.

그를 통해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민간 외교력으로 일본을 누른 ‘동해병기’법안 통과와 한인 정치력 신장에 대한 긴 이야기를 들었다.  


 “‘동해’란 바다 이름을 적어도 우리 한인들이 살고 있는 버지니아 주 공립학교에서는
법으로 가르치게 했다는 자부심과 만족감이 가장 크다”


 

▲ 피터김 회장은 “ 2017년 IHO회의에서 동해 병기안을 통과 시킬 것이다
2014년 7월 버지니아주 공립학교의 모든 교과서에서 ‘동해’를 병기하는 법안이 발효됐다. 이 법의 발효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동해’란 바다 이름을 적어도 우리 한인들이 살고 있는 버지니아 주 공립학교에서는 법으로 가르치게 했다는 자부심과 만족감이 가장 크다.
또 한인들만의 이슈인 ‘동해 병기’를 주 의회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 시켜 단결된 한인들의 위상을 이 지역 모든 타민족들에게 널리 떨치게 됐다. 
주차원에서 된다면 미주 한인들이 하나로 결집해 연방정부 차원에서도 한인의 ‘동해 병기’이슈를 밀어 부 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자신감도 갖게 됐다.
특히 한인 2세/3세들에게 하나로 결집하면 모든 일이 가능하다는 크나큰 교훈을 남겼고 동해 아닌 다른 이슈들도 얼마든지 통과 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선례를 남게 돼 기쁘다.

법안 병기 통과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일본의 방해는 예측을 했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한인들의 시기와 질투가 가장 힘들었다.
물론 한인들의 시기와 질투는 본의 아니게 표현된 것이라 믿고 있다. 
대사관에서도 도와주지는 못하고 방해만 했다. 정부가 너무 나약하게 보였다.
일본은 대사관이 나서 로비스트와 3개월에 7500불에 계약을 할 정도로 적극적이었다.
대사가 주지사에게 편지를 보내고, 버지니아주에 투자한 10억불을 철수하겠다는 협박까지 할 정도로 강력하게 대응했다. 
그런데 대한민국 정부는 ‘조용한 외교’만 보여줬다.
모든 것을 이겨낸 한인들의 풀뿌리 유권자 운동의 힘을 보여줬다. 사실 미국의 민주주의니까 가능한 일이었다.

일본의 방해가 만만치 않았을 것 같다. 어떠했는가?
기본적으로 2012년 3월 1차 백악관 청원운동을 시작할 때부터 일본의 방해는 시작됐다.
총리가 나서 미 국무부와 미국 정부까지 움직인 것으로 우리는 알고 있고, 실제 일본 외교부가 주지사에게 보낸 편지를 워싱턴 포스터지가 입수해 그 내용을 보도했다.
이와 함께 로비스트와 체결한 계약 내용 5가지도 공개했다.
일본편이 되어줄 수 있는 교육자.언론사 포섭, 그리고 한인의 목소리를 대응할 수 있는 개인과 단체 포섭, 그리고 주지사 거부권 행사 등이 계약조건으로 들어 있었다.
대한민국 정부보다 사실은 워싱턴 포스터지가 더 우리에게 도움을 줬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무엇인가?
한인의 힘을 결집해 주정부 병기에서 연방정부 병기 국제사회 병기까지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동해 병기’에 대한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의 공식 입장이 바뀌도록 모든 채널을 동원해 미국 주류사회의 ‘동해 병기’인식을 이끌어 내야한다.
미 교육부와 관련 정치인들을 총동원해 백악관과 국무부의 공식 입장에 변화를 촉구 및 권고 하도록 적극적으로 로비할 것이다.
이와 함께 2017년 IHO회의에서 동해 병기안을 통과 시킬 것이다.
'동해 병기'에 대한 IHO와 회원국 공식 입장이 바뀌도록 모든 관련 단체를 총동원해 대대적인 서명운동과 강력한 항의 공문을 보내며 국제 사회에 크게 이슈화 시켜 꼭 관철시킬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