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거점형 마리나항 계획 변경 ‘논란’
여수시 거점형 마리나항 계획 변경 ‘논란’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5.06.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거점형 마리나항만 박람회 사후활용으로 시행돼야
시“개발사업이 답보상태에 있어 사업계획 변경이 불가피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공모에 참여한 여수시의 입장변화에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여수지역의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5일  여수시의 정부 거점형마리나항만 개발사업 변경을 통한 공모 참여에 행정력 낭비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해양수산부가 진행한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사업계획 공모에 부산 영도구의 하버마리나 항만 등 6개 사업자가 참여할 뜻을 밝혔다.

거점형 마리나항만 사업은 해수부가 국내 해양레저수요에 대응하고 중국의 슈퍼요트 유치 등을 유치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마리나 항만을 조성하려는 사업이다.

당초 여수시는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으로 해수부에 건의하였고 해수부는 기본설계용역까지 마친 상태다. 하지만 여수시가 웅천택지개발지역 인근을 예정지로 선정하고 지난 5월 29일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연대회의는 “여수세계박람회장은 이미 크루즈항을 비롯하여 인프라(시설)가 잘 갖춰져 있고, 향후 조성되는 신북항과 가까워 연계 개발이 용이하며, 무엇보다 박람회장과 오동도 등이 인접하여 국제해양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고 시의 계획 변경을 질타했다.

또한 “웅천복합단지에 조성중인 마리나항만은 웅천복합단지개발사업 독점 개발사업자가 조성해 매각 또는 직접 운영해야 할 사안이고, 시는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에 최선을 다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연대회의는 “처음 계획대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으로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이 진행돼야한다”며 시에 웅천복합단지개발에 관한 전체 진행 상황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해수부의 대상지 선정은 사업계획의 적정성 및 신청대상지에 대한 거점성 등을 평가해 오는 7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약 3개월 동안 협상을 진행해 10월 중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사업시행자 선정을 올해 내 마무리된다.

반면 여수시는 “정부가 2012세계박람회 사후활용연계사업으로 엑스포지구를 거점형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예정지로 선정하고, 지난해 두 차례 사업자 공모사업을 실시했지만 엑스포지구는 사업 참여자가 나타나지 않아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이 답보상태에 있어 사업계획 변경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어 시는 “미래 해양레저스포츠산업의 메카로 육성코자 엑스포지역과 웅천지역을 비교한 결과, 웅천지역이 마리나항만개발의 최적지라고 판단하고, 지난달 29일 사업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추가로 시는 당초 엑스포지구가 아닌 웅천지구를 사업 예정지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엑스포지구는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외해는 광양항 특별항로로 매년 5만여척의 대형선박이 왕래하고 있어, 요트 활동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점, 또 사업자가 엑스포 단지 내 야외 주차장을 매입해야 하는데 부지매입 비용만 해도 350억원 이상이 소요되어 경제적 부담이 큰 점 등이 단점을 거론하고 있다.

또한 웅천지역은 가막만의 섬들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정온수역일 뿐만 아니라, 인구 3만의 해양관광복합단지로 빠르게 개발돼 투자여건이 좋은 점을 장점으로 시는 설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