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 계획 본궤도 초읽기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 계획 본궤도 초읽기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5.05.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여수서 정부 변경안 설명회 가져
부지 매각, 시설‧건물은 매각‧장기임대 병행
▲ 해양수산부가 26일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서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 계획 변경안에 대한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수년간 제대로 된 계획을 추진하지 못한채 표류하고 있는 박람회장 사후활용의 정부 변경안의 윤곽이 나왔다.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요구해 온 주장들 상당수가 받아들여져 향후 정부의 추진 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6일 오전 10시30분부터 여수지방해양수산청 대회의실에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계획 변경안’에 대한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해수부는 이날 정책설명회를 통해 주요 쟁점에 대한 해수부의 입장과 지역의 요구안에 대한 절충안 등 정부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먼저, 구역별 토지이용계획 변경에 대해 “입주가능업종이 제한돼 투자 관심기업이 축소됐다”며 “구역별 용도제한 완화를 통해 투자가능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리조트구역내 크루즈부두 배후지를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 기부채납키로 했다. 복합콘텐츠 구역의 경우 국제관은 컨벤션센터 외에 복합상업시설을 추가키로 했다. 해양레저구역에도 마리나시설 이외에 해양헬스케어 등 장기체류형 관광시설을 추가키로 했다.

정부 선투자금 상환기한 연장에 대해서는 상환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다며 현행 2년에 걸친 분할 상환 입장에서 장기임대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상환을 완료키로 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박람회장 매각은 단순 매각이 아닌 매각을 통해 해양관광거점 조성에 부합하는 민간자본 유치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여수프로젝트 재원 확보방안도 보완키로 했다. 현재방식대로 민간기부금 등을 통한 재원 조성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한시적 개정지원을 검토키로 했다.

시간적 범위도 2021년까지로 늘렸고, 공간도 기존 계획의 환승주차장 등을 제외하고 박람회장 일원으로 한정시켰다.

지역사회의 강한 반발을 불러왔던 주요 쟁점에 대해서도 일부 의견을 수용하는 등 적극적인 반영 입장을 보여 관심을 모았다.

먼저 박람회장 민간참여 촉진을 위해 박람회 시설 장기임대기간 확대를 요구해 온 지역사회 의견에 대해 10년까지로 하되 종료 후 연장이 가능토록 한다는 점을 명시키로 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탁매각하는 내용의 삭제를 요구해 온 지역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캠코 위탁매각은 박람회장 투자유치 촉진방안의 일환이다”며 “위탁은 신중히 결정하되 위탁이 필요하면 지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용도지역이 지정돼 있는 상황 등 제반 여건으로 볼 때 위탁매각은 쉽지 않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박람회장 내 청소년해양교육원과 복합해양센터 건립 등 공공시설 건립의 명문화 요구에 대해서는 “사후활용과 별개 사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정부 예산확보 등에 유리하다”고 밝히면서 “청소년해양교육원 건립 설계비를 내년 예산에 요구하는 등 예산확보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적극 추진의지를 밝혔다.

한국관과 엑스포홀의 매각과 관련해서는 “매각대상에서 제외한다는 것이 원안의 취지지만,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매각대상이 아닌 것으로 문구를 수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빅오등 특화시설의 매각임대 여부도 재단이 운영하는 것보다 실익이 클 경우 추진한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박람회장의 지자체 무상양여에 대해서는 대전엑스포장의 사례를 들어 지방 재정부담만 가중시킬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마리나 및 해양리조트 지역 주차장 확보에 대해서는 “엠블호텔 인근 주차장 부지는 민간 사후활용업체의 제안 내용에 따라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다”며 선을 그었다.

해수부는 이날 공개한 정부의 변경안을 5월중에 확정하고 사후활용계획 변경 고시를 거쳐 6~8월 경 사후활용사업제안 공모를 진행키로 했다.

이어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이 되면 협상을 거쳐 10월 중으로 투자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