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에 대규모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순천에 대규모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5.01.1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정, 18만1천㎡ 규모...2018년 완공 예정
광양만권 R&D 및 기업서비스 거점 기능
순천시에 대규모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된다.

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추진 중인 도시첨단산업단지 1차 지구 3개소에 이어 순천을 포함한 2차 지구 6개소를 새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시첨단산단으로 지정되면 복합용지, 용도지역·용적률 상향, 녹지율 완화, 산업시설용지 내 연구·교육시설 입주,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각종 인센티브를 대폭 적용받을 수 있다.

2차 지구는 첨단산업 수요가 풍부하고 입지가 우수한 순천을 포함해 대전, 울산, 남양주, 경산, 제주 등 6개 지역이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6개 지구는 ‘16년 상반기까지 산업단지 지정할 계획으로 ’18년 하반기부터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각 지역별로 강점이 있는 그린카, 신재생에너지, 지식기반산업, 문화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관련 서비스업이 집적된 지역산업 맞춤형으로 조성된다.

근로자 복지센터, 행복주택, 직장 어린이집, 산학융합지구 등 정부의 기업지원 수단을 개발계획에 종합 반영하고, 복합 공간계획을 수립하여 “미니산업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하여, 아이디어·연구성과가 우수한 창업기업 등에게 ‘사업화 용지’를 우선 공급함으로써 기업의 혁신역량이 실제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첨단·서비스 기업을 위한 ‘이전기업용 용지’를 별도로 설정하여, 원하는 입지를 우선 공급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2차 지구 대상지로 선정된 순천 도시첨단산단은 공공·민간 연구소, 첨단기업을 집중 유치할 계획이며,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등 주변환경과 연계한 MICE 산업 유치를 통해 연구·비즈니스 지원 중심단지로 조성된다.

LH공사가 개발하는 방식으로 363억원의 사업비로 야흥동 일원 18만1천㎡ 부지에 2016년에 착공하여 2018년에 완공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