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사실상 손놓을 판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사실상 손놓을 판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4.12.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예산심의서 신규사업 예산 전액 삭감돼

정부의 내년 예산안이 오늘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박람회 사후활용 예산증액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알려져 내년에도 지역사회가 요구해 온 사후활용은 사실상 손을 놓아야 할 처지에 놓였다.

지역 국회의원들에 따르면 공공성을 담보한 사후활용 계획에 초첨을 맞춰 요청한 해양청소년수련원, 복합해양센터 등 공익적 정부시설 관련 예산이 결국 삭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기재부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됐던 여수프로젝트 관련 예산 15억원이 반영됐고, 박람회재단 운영비가 당초 48억원에서 12억 증액된 60억원으로 확정됐다.

하지만, 해양복합센터 등 신규사업은 시도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사실상 내년도 박람회장 사후활용은 재단이 운영하는 일부 시설 임대사업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욱이 일부 예산이 증액되기는 했지만 재단의 운영비도 올해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등을 시도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이같은 예산 편성 결과는 박람회장 매각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는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어서 향후 지역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사후활용 해법 찾기는 더욱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해양수산부가 내년 정부예산 반영을 요구했던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관련 예산은 102억원이었다.

박람회장 운영비 70억원, 여수프로젝트 사업비 20억원, 해양청소년수련원 설계비 10억원, 해양복합센터 설계비 2억원 등이었다.

이 가운데 해양청수년수련원과 해양복합센터 설계비는 박람회 정신을 계승할 공익시설로 사후활용의 의지를 보여줄 상징적 사업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대폭 삭감된 박람회장 운영비 외에 모든 사업 예산을 제외시켰다.

이후 국회 상임위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증액 요구 등이 이뤄지면 당초 해양수산부가 요구했던 예산 102억원이 모두 증액되면서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국회 예산심의 과정서 신규사업 예산은 전액 삭감됐다.

결국 내년의 박람회 사후활용도 재단이 중심이 된 박람회장 내 기존 시설 유지 관리 수준에 그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지난 7월부터 4개월간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가 공동으로 진행중인 사후활용계획 변경 연구용역결과가 당초 예정보다 늦어진 이달 말께 나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