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 국가계획이니 정부가 끝까지 책임져야”
“박람회, 국가계획이니 정부가 끝까지 책임져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4.11.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여수시의 입장은 무엇인가>
여수시, KDI연구용역 관련 시 입장 정리 전달
▲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박람회 개최 당시 여수포럼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문제가 폐막 이후 3년째 구체적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용역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DI의 용역결과는 당초 계획보다 늦은 내달 말 나올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연구 용역은 연이은 매각 실패에 따라 매각 부진의 원인을 파악하고,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해수부, 기재부, 여수시 등이 함께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여수시가 사후활용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도 최대 관심사다.

최근 여수시가 연구용역 관련해 시의 입장을 정리해 전달하면서 그동안 다양하게 논의됐던 사후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이 공개됐다.

먼저 여수시는 박람회와 사후활용은 국가계획에 의한 행사로 당연히 국가의 책임이고 의무사항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사후활용계획은 2012년 9월 정부지원위원회를 통해 국가계획으로 확정해 발표한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약속임”을 강조했다.

또, 시는 “국가계획 행사에 국가가 필요에 의해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당연한 부담이고, 사후활용 또한 국가계획으로 확정된 것으로 관리 및 운영에 대한 지원 뿐 아니라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투자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람회 정신계승할 공공시설 선행돼야
이를 전제로 사후활용은 매각방식이 3차례 무산됐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장기임대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박람회 정신계승 일환으로 공공시설로 조성되는 ‘청소년해양교육원’과 ‘복합해양센터’ 등을 우선 건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는 “사후활용계획 목적과 부합하게 해양관련 공공시설 건립, 해양레저 체험시설 등을 먼저 확충해 활성화한다는 분명한 조치가 선행된 후 관련 상업시설 등이 입점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사후활용 필수시설 매각대상서 제외시켜야
이와 함께 매각대상 부지?시설 중 해양 관련 공공시설 건립 예정지와 현재 사용중인 주차장 부지, 국제관 시설 등은 사후활용 필수 시설인 관계로 매각?임대 대상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주장했다.

해양수산부 사업으로 확정해 추진중인 ‘청소년해양교육원’과 ‘복합해양센터’ 건립 예정지인 구 해양산업기술관 부지, 구 홍보관 주변 부지는 매각 및 임대 대상에서 반드시 제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기존 1문 앞 주차장과 국제관 시설 또한 다양한 행사가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로 존치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장기임대 무산시, 여수시에 장기임대도
매각 무산에 따른 장기임대 방식의 투자공모 실시도 핵심 사안이다.
시는 “사후활용 방향을 전환, 다양한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 난개발 및 사행성 사업을 예방하고, 시민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업종과 사업을 유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매각방식으로 거론되고 있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사실상 단순입찰방식의 단기일 매각, 유찰에 따른 저가매각, 무분별한 분할매각 시도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절대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는 장기임대방식으로 투자공모를 재실시해 역시 무산된다면 전남도와 여수시가 장기임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긍정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가 약속한 여수프로젝트 사업 기금 1천억원에 대해서도 이번 용역에 기금조성 로드맵을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부지원위서 기본방침 조속히 확정해야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과 관련해 정부의 3차례 매각시도가 무산되는 등 총체적인 난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여수시의 공식제안으로 사후활용이 새 국면을 맞을 수 있을지 지역 안팎의 촉각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각 기관?부처 별로 사후활용의 기본개념이나 추진 방법 등에 대한 주장이 서로 상이한데다, 지역 내에서도 각계각층의 의견이 산발적으로 표출됐을 뿐 한 목소리를 담은 체계적인 의사전달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여수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 완료되면 정부지원위원회 회의를 조속히 열어 사후활용 기본방침을 확정해야 할 것이다”며 “향후 직접 국회를 방문해 영향력 있는 여야 국회의원들을 직접 만나 설득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