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대교 교통통제에도 여수시 위기관리 ‘낙제’
이순신대교 교통통제에도 여수시 위기관리 ‘낙제’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4.10.2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통제 2시간 만에 도로 전광판으로 상황 전파가 전부
공직자 문자메시지 보내도 시민들에게 직접 전파는 없어

▲ 27일 오후 교통이 통제되고 있는 이순신대교. 보수공사 진행과 함께 전문가들이 각종 시험을 진행했다.

여수시의  대형사고 발생에 대한 위기관리 시스템이 이순신대교의 교통통제라는 긴급상황의 대처에서 여실히 드러나 시민들의 입방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순신대교에서 심한 흔들림 현상이 있다는 신고는 지난 26일 오후 6시 10분께 접수됐고, 10여분 후 관련법에 따라 광양경찰서가 먼저 교통을 통제했고, 이어 연락을 받은 여수경찰서가 30여분께 교통통제를  실시했다. 

이어 통보를 받은 여수시 당직실은 보고서를 작성 후 주철현 시장과 이승옥 부시장 등에게 유무선과 팩스를 이용해 보고했지만 정확한 보고 시간을 확인 할 수 없을 정도로 엉터리 상황 관리를 하고 있다.

상황전파 관계자들은 “전화로 먼저 상황을 보고한 후 정확한 시간을 모르지만 보고전을 팩스로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주철현 시장은 개인적인 일로 서울에 있었고, 이승옥 부시장은 여수 관내에 있었다.

이날 긴급상황 발생에 대한 총괄지휘는 주철현 시장을 대신해 관내에 있던 이승옥 부시장이 해야 하지만 이 부시장은 시청과 이순신대교 상황실 현장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고 공무원들로부터 보고만 받고 있었다. 

이후 시는 오후 7시 10분께와 8시 40여분 2차례에 걸쳐 2000여명의 공직자들에게 ‘이순신대교 교통통제’를 내용으로 한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오후 8시께 여수경찰서로부터 시 도로 가변전광판(VMS) 29개소에 교통통제 관련 정보 등록 요청을 받고 관련 부서는 30여분 만에 등록을 완료했다.

또한 안전행정국장은 8시 20여분께 현장인 이순신대교를 가장 먼저 찾았고, 여수시 도로교통 총괄책임자인 건설교통국장은 상황발생 5시간여 만에 이순신대교에 설치된 ‘상황실’에 얼굴을 내밀었다.  

이처럼 시는 긴급 상황발생 2시간여 만에 시민들에게 도로 가변전광판을 통해 간접적으로 상황을 전파한 것이 행정적 조치의 전부다.

이마저도 여수경찰서의 요청으로 진행된 것을 가만하면 시는 긴급한 상황전파가 필요한 순간에 아예 손을 놓고 ‘도로관리가 전남도 소관이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무기력한 행정을 펼쳤다.

심지어 시는 이순신대교 교통통제 하루가 다 되어도 물류 흐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여수국가산단 기업들에게 어떠한 공식적인 상황전파도 없었다.

이런 무기력 행정은 상황발생 다음날 곧바로 시민들과 지역 내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들에게 고스란히 피해로 전달됐다.

이순신대교 통제를 모르던 광양과 여수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은 대부분 지각을 했고, 국가산단에서 광양 등 타지로 화물을 실어 나르는 기업들도 큰 혼선이 발생했다.

재난상황은 아니지만 이번 긴급상황 발생시 보여준 여수시의 무기력 행정은 재난상황 발생시 여수시의 대처능력을 다시한번 가늠케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 김대희 사무국장은 “재난이든 긴급 상황이든 시민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면 기초지자체는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그 상황을 전파해야 한다”며 “공무원들에게만 문자메시지를 보낼 것이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긴급상황을 전파해야 시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국장은 “만일 이번 상황이 교통통제가 아니고 재난상황이었으면 여수시민들이 어떻게 됐을지 걱정이 된다”며 “형식적으로 위기관리 대응 메뉴얼을 갖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활용하라”고 시의 재난상황 대처능력의 점검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