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장 정리 아닌 활용계획 세워라”
“박람회장 정리 아닌 활용계획 세워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4.09.1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추위, 박람회장 3차 매각 실패 관련 논평 발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이하 사추위)가 정부의 박람회장 3차 매각 무산에 대한 논평을 내고 “박람회장을 정리할 계획을 버리고 활용할 계획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사추위는 “세계박람회장이 박람회 정신을 계승하고 지속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앞으로는 지역민들의 의지를 모아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방향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추위는 “3차 매각이 실패로 돌아간 것은 정부가 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한 정책의 변화나 대책이 없이 진행함으로써 빚어진 예견된 결과였으며, 이는 정부의 무책임함과 박람회에 대한 몰이해가 빚어낸 촌극이다”고 꼬집었다.

또한 “청소년해양교육원, 복합해양센터 등 공익적 정부시설 관련 예산이 기획재정부 예산심의에서 전액 삭감됐고, 재단 운영비 관련 예산 또한 대폭 삭감한 것은 정부의 박람회장 청산의지를 반영한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특히 “오는 11월 중순 나올 예정인 사후활용계획 변경 연구용역결과도 계획된 결과물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왜 여수세계박람회만이 사후활용이 아닌 ‘청산’이어야 하는지 정부는 솔직하게 답해야 할 것이며 왜 그 과정에 지역사회가 이토록 소외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지역민들에게 성실하게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은 지난 6월말 제3차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개발사업 제안 공모에 나섰지만 공모에 참여한 업체가 1개 업체도 나서지 않아 3차 매각도 결국 무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