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장 결국 ‘헌신짝’ 위기
여수박람회장 결국 ‘헌신짝’ 위기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4.09.1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매각 15일 접수마감...전화문의조차 없어
복합해양센터 등 관련 예산 전액삭감

▲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이 3년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장기화 조짐마져 보이고 있다.
‘동북아 최고의 해양종합관광지’로 탈바꿈 시키겠다던 정부의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후 장밋빛 전망이 점차 잿빛으로 변해가면서 정부 의지 변화를 촉구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 방침대로 3차 매각에 나섰고 있지만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사업자는 없고, 공익적 정부시설을 위해 요청한 해양복합센터 등의 예산은 전액 삭감됐다.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에 따르면 지난 6월말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개발사업 제안 공모를 실시했지만 사업제출 마감기한인 하루 앞둔 14일까지 단 한 개 기업도 접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전화 문의 등 관심을 보인 기업체가 하나도 없을 정도여서 사실상 3차 매각도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공공성을 담보한 사후활용 계획에 초첨을 맞춰 요청한 청소년해양교육원, 복합해양센터 등 공익적 정부시설 관련 예산이 최근 기재부 예산심의에서 전액 삭감됐다.

국회 예산심의 과정이 남아있긴 하지만 이대로 끝난다면 결국 내년에도 사후활용사업은 올스톱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해양수산부가 박람회장 활성화를 이유로 박람회장내 명품 아울렛 유치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내 갈등요인으로 확산되고 있다.

재단 운영비 관련 예산도 지난해 여수프로젝트 관련 20억원을 포함해 88억원이 배정됐지만 내년 예산은 48억원으로 대폭 줄었다.

이는 재단이 자체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활성화를 꾀하기도 빠듯한 예산 규모로 박람회장 활성화는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정부의 관련 예산삭감은 박람회 부지를 매각대상인데 새로운 건물을 도입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논리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정작 매각을 하겠다고 나서는 투자자가 없는 상황에서 이같은 현실이 장기화된다면 결국 박람회장은 애물단지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마져 확산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난 7월부터 4개월간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가 공동으로 진행중인 사후활용계획 변경 연구용역결과가 11월 중순 나올 예정이다.

현행 매각방안의 문제점 도출과 민간투자 촉진방안 등 장기임대를 염두해 둔 용역이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이라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요구해 온 공익성을 담보로 한 사후활용방안은 요원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재1단 관계자는 “매각방침만을 강조하고 있는 정부의 입장이 바뀌지 않는 이상 현재로서는 어찌해 볼 도리가 없다”며 정부의 입장 변화를 기대했다.

한편, 박람회재단 측은 오는 29일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해양수산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석해 박람회장 투자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