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추진위,“박근혜 정부가 나서달라”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추진위,“박근혜 정부가 나서달라”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4.01.0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5대 해양강국 진입 그 시작이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청산으로는 남해안정책, 해양정책, 영호남화합구호는 허구다”

전남 동부권과 서부 경남권 시민단체로 구성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가 2014년 새해를 맞아 박근혜 정부가 성공적 박람회장 사후활용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후활용 추진위는 2일 ‘2014신년 호소문’을 통해 “올해를 세계5대 해양강국 진입 원년, 남해안 균형발전시대의 원년으로 만들자”며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이 그 시작이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가 세계 5대 해양강국으로 발돋움해 21세기 신 해양시대를 선도하고, 수도권 과밀과 남해안 소외극복을 위해 김영삼 정부에서 시작해 유치와 성공 개최한 2012여수세계박람회에 대해 이제 박근혜 정부가 그 성과를 사후활용으로 극대화 해 달라”고 요구했다.

추진위는 “박람회를 통해 해양의 가치와 기후변화의 해법을 인류에게 제시하겠다던 세계 104개국, 10개 UN국제기구와 한 약속, 박람회를 통해 남해안시대를 새롭게 열겠다던 1천만 남해안 국민들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박람회 폐막 후 추진했던 ‘전면 민간매각방식’은 현실적이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2014년 새해, 정부는 이제라도 박람회 초기정신, 세계와의 약속, 남해안 국민들의 염원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추진위원회는 현 박근혜 정부에 구체적으로 4가지를 주문했다. 

‘정부선투자금 3846억원은 회수대상이 아닌 성공적인 사후활용을 위한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주제관’, ‘스카이타워’ 등은 기본적인 주제표현 시설인만큼 매각하지 말고 ‘해양기후변화체험센터’ 등 여수박람회의 주제를 구현할 해양복합공간으로 만들라고 했다.

또한 최소한의 부지는 남겨 크루즈부두, 주차장 등 배후부지로 활용해야 하고, 이마저 없다면 여수박람회의 유산과 정신계승을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관련 국책사업과 연계해 설립,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람회장을 박근혜 정부의 동서통합지대의 거점공간으로 조성해야’ 하고, ‘정부사후활용지원위원회’에서 사후청산이 아닌 바람직한 사후활용계획을 전면 재검토,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이상훈 추진위 사무처장은 “여수박람회는 청산하고 시간이 가면 잊힐 역사가 아닌 지난 15년 전남도민들의 여망과 열정이 고스란히 들어있는 지역의 역사다”며 “여수박람회 사후활용이 아닌 청산으로는 그 어떤 남해안정책, 해양정책, 영호남화합구호도 허구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박근혜 정부의 책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