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박람회 한다더니 땡처리 웬말이냐”
“명품박람회 한다더니 땡처리 웬말이냐”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3.10.1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권 지역민들, 정부에 사후활용 약속 이행 촉구
“정부선투자금 사후활용에 재투자해야”
▲ 여수박람회장의 사후활용 적극 추진을 촉구하는 시민결의대회가 10일 오후 박람회장 정문 앞에서 열렸다.
여수박람회 사후활용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의지를 촉구하는 남해안권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여수를 비롯해, 전남과 경남도민들이 참여하는 여수세계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박람회장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사후활용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날 “정부가 박람회 사후활용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정부의 책임 있는 사후활용 추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명품박람회를 한다더니 땡처리는 웬말인가? 사후활용 어디가고 사후청산 웬말인가?”라며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를 성토했다.

특히, 결의문을 통해 여수선언과 여수프로젝트 실행으로 기후변화 해법을 찾고, 주제관과 스카이타워 등 핵심시설에 국립기후변화체험센터를 설치할 것으로 촉구했다.

또, 박근혜정부가 공약한 동서통합지대 프로젝트의 거점으로 여수박람회장을 활용할 것과 전부선투자금 3,846억원을 사후활용에 재투자할 것으로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국무총리 주재로 사후활용지원위원회를 즉각 열고 이 같은 지역민들의 요구를 수용할 것으로 촉구했다.

추진위는 남해안권 시민들과 함께 성공적 사후활용을 위한 시민행동강령도 발표했다.

추진위는 “박람회의 절반은 사후활용이지만 지금까지 정부의 사후활용 정책은 청산정책에 불과하다”며 “당초 계획대로 남해안 발전의 핵심거점으로 박람회 이념계승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지역민들의 요구가 받아 들여질 때까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하는 시민행동강령을 발표했다.

먼저 박람회장의 성공적인 사후활용을 위해 남해안권 주민들의 힘과 뜻을 모으는데 솔선수범키로 했다.

또, 정부의 무사안일한 사후활용 정책을 규탄하며 정부가 책임있게 사후활용을 추진할 때까지 남해안 주민들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박람회 주제와 이념계승을 위해 해양환경보존 및 기후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약속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대회를 마친뒤 2012명이 참여해 박람회장을 에워싸는 ‘거대한 인간띠 잇기’ 퍼포먼스를 통해 다시 한번 정부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